[광고분석] sk텔레콤 `sky`스카이 광고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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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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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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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 출시 배경>
1. 경제적인 배경
2. 사회 문화적 배경
3. 정치적 배경
4. 기술적 배경
<경쟁자 분석>
1. 삼성 애니콜
2. LG 싸이언
<SWOT 분석>
<마케팅 목표 설정>
<포지셔닝>
<4P분석>
<광고분석>
SKY 휴대폰: 앞으로의 전망 - 시장 확대의 가능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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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 출시 배경>
1. 경제적인 배경
휴대폰은 1998년 처음 우리나라에 상륙해 2004년 현재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전자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장기적인 내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휴대폰 시장은 매력적이다. 특히 구매력이 높은 10대와 20대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그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우리나라 휴대폰 회사들이 주력하고 있는 수출시장은 올해 2004년도의 경우에는 세계 시장이 9% 수준의 양호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수출 드라이브 및 해외 입지 강화로 증가 추세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되어 종합적으로 볼 때 2004년 휴대폰 수출은 전년 대비 15.5% 증가한 1억 2,98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내수 및 수출 호조에 힘입어 세계 시장에서 한국산 휴대폰의 비중은 2000년 15.6%에서 2003년 26.6%를 거쳐 2004년에는 28.2%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삼성 및 LG가 글로벌 Top 5 기업으로 시장 지위를 확대해 나가고 SK Teletech 역시 글로벌 Top10기업을 사내 비전으로 삼음에 따라 앞으로 한국은 휴대폰 강국으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이다.
2. 사회 문화적 배경
자기표현 욕구가 강한 젊은이들에게 유행에 맞는 휴대폰은 그들의 앞선 감각을 상징하는 중요한 아이콘 중의 하나가 되었다. 경쟁이 심하기로 유명한 휴대폰 시장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앞선 테크놀로지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와 자기표현 욕구를 충분히 반영한 제품 디자인이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또한 21세기는 마니아의 전성시대로,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마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한 임무 중의 하나가 되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스스로 찾아서 제품을 써주고 입소문까지 내주니 더할 나위 없이 고마운 존재들이다. ‘스카이사모’는 SK 스카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온라인 모임으로, 스카이를 즐겨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정보 공유의 장이다.
SK텔레텍은 ‘스카이 칸 페스티벌’을 여는 등 영화 마니아들을 끌어 들여 휴대폰의 앞선 기술력을 전세계인에게 홍보할 기회로 삼고 있다.
3. 정치적 배경
2000년 011과 017이 합병되면서 정부는 휴대폰 시장에서의 독과점을 막기 위해 SK의 판매량을 제한했다. 따라서 200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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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두희 ‘광고론’
잭트라우트&알리스 ‘포지셔닝’
잭트라우트&알리스 ‘마케팅불변의법칙’
구자룡 ‘한국형포지셔닝’
박준형 '브랜드마케팅리포트‘
박찬수 ‘마케팅원론’
스카이홈페이지
자료평가
- 괜찮네요 체계적으로 잘 되어있어요...아쉬운점은...통계적 자료가 없다는것 ^^
- 0la***
(2006.11.17 10:28:06)
- 괜찮은거같네요 내용이
- jha1***
(2006.04.08 17:5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