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휴대폰업체 `브이케이주식회사VK` 해외진출기업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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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VK는 국내에서는 생소한 브랜드다. 일부 사람들은 VK를 최근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이라고 알고 있을 정도이니 말이다. 대부분 국내 기업의 경우 국내에 서 기반을 다진 후, 해외 시장을 공략해 나가는 데 반해, VK는 처음부터 타깃이 되는 시장을 중국 등 해외 시장으로 잡았으며, 올해 들어와서야 국내 시장에도 진입하는 독특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1999년 2차 전지를 생산하던 VK가 휴대전화 시장에 뛰어든 것은 2001 년 GSM(유럽형 이동통신) 휴대전화를 생산하면서부터인데, 대기업도 획득하지 못한 중국 내 GSM 단말기 입망권을 획득하고 ‘VK mobile' 이라는 자체 브랜드를 중국과 아시아 시장에 확실하게 각인시키는데 성공하여, 대표적인 GSM 단말기 수출기업으로 자리잡아 왔다. 여기서 VK의 중국 입망권 획득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중국은 자국 업체들을 보호하기 위해 휴대폰 시장을 사실상 닫아 놓았으며, '입망권(入網權)'이라 불리는 라이선스를 받은 업체들만이 중국 휴대폰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런데, 한국에서 기술을 배워야 하는 부호분할다중접속(CDMA) 방식에는 한국 기업들에게 문을 열어주면서도, GSM의 경우 입망권을 내주지 않고 시간을 끌고 있다. 예를 들어, 팬택은 최근(2004년 11월 4일) 자사 브랜드로, 중국에 CDMA 휴대폰을 판매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획득했지만(팬택은 이 사업권을 따기 위해 지난해 중국 다셴그룹과 손잡고 합작법인을 설립했고, 중국내 연 3백만대 생산규모의 공장도 지었다), GSM 라이선스를 따기 위한 작업은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디지탈타임즈] GSM 단말기 인도로 간다 02.11.12.
[디지털타임즈] 특집-고속성장기업 50 대상/브이케이 04.07.22.
[디지털타임스] 기획-고속성장기업50 대상받은 브이케이 이철상 사장 “자체브랜드 고수 고속성장 비결” 04.07.23.
[디지탈타임즈] 기획-고속성장기업 50 "자체브랜드 고수 고속성장 비결" 04.07.27.
[매일경제] 텔레콤 "단말기 불황 우리는 몰라" 04.09.15
[머니투데이] VK, 英보다폰에 5만대 추가 공급 04.05.18.
[스포츠조선] 안재욱-서정, 중화권과 미주-유럽 공략 04.09.16
[주간동아 제227호] 정치-벤쳐-시민운동 삼두마차로 00.03.30.
[주간동아 제267호] 21세기엔 부자로 사세요 01.01.11.
[전자신문] 중견휴대폰 대표업체 바뀐다 04.08.31
http://www.vkorea.co.kr VK corporation 홈페이지
http://dart.fss.or.kr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http://www.ica.or.kr 한국정보통신수출진흥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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