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언론매체로서 인터넷신문의 가능성과 제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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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PC통신이나 인터넷과 같은 사이버스페이스에서 발행되는 신문이 지난 몇 세기에 걸쳐서 발전을 거듭해온 기존신문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하고 있다. 근대 시민사회의 등장과 함께 출발한 신문은 여론의 선도자이자 사회환경의 감시자, 그리고 대중문화의 창시자로서 매스미디어 중에서 일인자의 지위를 오랫동안 지키면서 성장을 거듭해왔다. 그러나 20세기 말에 들어오면서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은 사이버저널리즘의 출현은 사회 속에서 신문이 지닌 독자적 영역을 빠른 속도로 잠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1995년 하반기부터 대부분의 일간지에서 인터넷 신문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본격적인 인터넷 신문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 초기에 인터넷 신문 담당자들은 기자라기보다는 기술자에 가까웠다. 인터넷 신문 역시 지면의 내용을 웹에 싣고, 편집을 하는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나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네티즌들의 사이버 공간 참여가 활발해지자 인터넷 신문은 단순히 상업적 용도로만 접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여론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특히 인터넷 신문은 정보 생산자와 수용자간에 상호교류가 가능한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인터넷 신문에 마련된 자유게시판은 과거에 단순한 정보수용자에 불과했던 독자에게 신문에 대해 생산적인 비판을 할 수 있는 사이버공간을 마련해 주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신문은 한층 더 독자와 가까워질 수 있게 되었고 독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높은 질을 꾀할 수 있게 됐다.
참고문헌
김주환, <인터넷 신문과 저널리즘의 미래>, <<현대신문학>>, 나남출판, 2002
오택섭 외 2인,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
김택환, <인터넷 시대 신문저널리즘과 경영>
황상재, <인터넷신문의 발전유형과 한국 인터넷신문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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