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김녕사굴에 전해지는 제주도민의 정신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전설은 어떤 지역의 구체적 증거물과, 실제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인물들을 소재로 이야기가 형성되 전해져 내려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화보다는 신성성이 현격히 떨어지지만, 비교적 진실되게 받아들여진다.
전설의 모티프를 형성하고 있는 것들은 그 지역의 생활 환경과 그 생활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살아가는 지역민들의 사고 방식을 담아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 지역의 전설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지역 전설의 모티브와 비슷하다 할지라도 그 지역사회 사람들에게 어떻게 변형되어 받아들여 졌는지 알 수 있다. 또, 같은 모티브라 할 지라고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도 있다.
여기서는 제주도 구좌면 김녕리에 있는 <김녕 사굴>전설을 가지고, 이 전설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형되었는지, 그리고, 모티브들이 담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 봄으로써, 그 속에 제주민들의 삶의 방식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소재영, 조선조 문학의 탐구, 아세아 문화사, 1997
제주도 전설지, 제주도, 1985
제주 문화 자료 총서 3-제주의 민속, 제주도, 1995
최래옥, 한국구비 전설의 연구, 일조각, 1981
한국 구비 문학 대계9-3, 정신문화연구원,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