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강독] 시조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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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몸말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 선조들에게 詩란 한자로 된 시만을 의미했고, 우리말로 표현된 것은 시라는 용어를 붙이지 않고 歌·樂이라 불렀다. 특히 우리말로 된 노래를 가리켜 시라고 부르지 않았던 것은, 읽기 위해서 지어진 것이 없고 대부분 노래로 부르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었다. 이런 개념 아래서 행해진 시조는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문학의 형식으로 보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시가 아니라 즉 歌, 노래였던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언급에서 그 태도가 확연해진다.

공자 가라사대 ……시가 가히 사람으로 하여금 思無邪에 이르게 한다면 실로 사람에게 없지 못할 것이다. 대저 시라고 하는 것은 여향의 가요, 영언, 언지의 유니, 내가 일찍이 우리나라의 가요를 본즉 혹 忠孝 道德을 노래한 것도 있고, 또한 淫佚褻蕩한 노래도 있는 즉, 충효 도덕의 노래는 노가 부른 것이며 음일설탕의 노래는 누가 부른 것인가. 이것이 있게 되면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으면 이런 것도 있게 되는 것이 아니겠는가?

이말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은 우리의 閭巷歌謠가 바로 詩와 다름이 없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시조를 논함에 있어 시조의 이러한 상황을 유념하지 않은 채 다만 문학으로서의 시조만을 생각한다면 시조의 상당부분을 미처 못보거나 잘못 보게 될 유려가 있음에 우리는 주의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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