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주의] 절대주의 국가의 탄생과 그 사회적, 종교적 기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6~17세기에 이르면 서부 유럽에서 국왕을 정점으로 한 강력한 중앙집권형 국가들이 출현하게 된다. 이들을 후대 역사가들은 ‘절대주의 국가’라 칭하게 되는데, 이는 전제정(despotism)이나 참주정(tyranny) 등과는 엄연히 구별되는 개념이다. 기본적으로 이전의 전제정과 비슷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왕권신수설과 같은 바탕논리에 입각하여 역대 가장 과감하고 세련된 형태로 왕권을 합리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의 등장 시기와 집권기간은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인다. 프랑스의 경우 보통 백년전쟁 백년전쟁(Hundred Years' War): 1337년부터 1453년까지 116년 동안 단속적(斷續的)으로 계속되었던 영국과 프랑스 간의 전쟁. 프랑스 왕위 계승과 플랑드르, 가스코뉴 지방의 영위 권을 두고 일어난 전쟁이었다.
이 끝난 이후 루이 11세(재위 1461~1483년), 프랑수아 1세(재위 1515~1547년) 등의 치세 아래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지며, 스페인의 경우 1469년 아라곤 왕국의 페르디난드 2세 카스티야의 이사벨라 1세의 결혼 후, 영국은 장미전쟁 후 튜더 왕조가 성립된 시기를 그 시작점으로 보고 있다. 이 시기들은 대부분 각 지역의 종교개혁기와 겹치는데, 독일과 오스트리아 지역은 좀 특이해서 종교개혁이 한참이던 칼 5세의 치세기 이후 절대주의는 본격적으로 쇠퇴일로를 걷는다.
사실 ‘절대주의(absolutism)’라고 하는 것은 통치기간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던 단어였다. 이 용어는 문헌상으로는 1797년 처음 등장한다.
‘절대(absolu)’라는 말은 어원상 라틴어의 ‘해방하다’ 혹은 ‘분리시키다’라는 의미를 지닌 동사 ‘absolvere’의 과거분사 ‘absolutus’에서 유래했다. 이후 이 단어는 대개 완전히 자유로운 그리고 독립적이며 완성된, 그래서 ‘절대적인’이라는 의미로 확대 해석되는데, 임승휘, 「절대왕정의 탄생」, (서울: 살림출판사, 2004), p.19
여기에서 소위 ‘국왕이 봉건귀족․부르주아 등 어느 누구에게도 제약을 받지 않는 권력’을 지녔다는 의미의 ‘절대왕정’이라는 단어가 탄생한 것이다.

참고문헌
박지향, 『영국사 - 보수와 개혁의 드라마』, (서울: 까치, 2000)
배영수 外 13명, 「서양사강의(개정판)」, (서울: 도서출판 한울, 2004)
임승휘, 「절대왕정의 탄생」, (서울: 살림출판사, 2004)
이강혁, 「스페인 역사 100장면:알타미라 동굴벽화에서 유로화까지」, (서울: 가람기획, 2003)
앙드레 모로아, 『영국사』, (서울: 기린원, 1999), pp.223~228 :
Elliott, John Huxtable,「스페인 제국사 1469-1716」, (서울: 까치, 2000)
Estep, William Roscoe,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울: 그리심, 2003)
K.O.모건 엮음, 『옥스퍼드 영국사』, (서울: 한울, 1994)
Martin Kitchen, 유정희 역,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케임브리지 독일사』(서울: 시 공사, 2002)
Perry Anderson, 김현일 역, 『절대주의 국가의 역사』, (서울: 소나무, 1996)
Perry Anderson, 김현일 外 역, 「절대주의 국가의 계보」, (서울: 까치글방, 1997)
Stuart Hall 外, 전효관, 김수진, 박병영 역, 「현대성과 현대문화」, (서울: 현실문화연구, 2001)


설혜심, 「튜더 왕조의 국가정체성 만들기 : 존 릴랜드(John Leland)의 <답사기 Itinerar- y>」, 『서양사론』, 제82호, 2004
임승휘, 『서양사론』, 「국왕고해신부 니콜라 코생의 절대주의 비판」,1993, 63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 문예사조-자세히보기
  •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진된 것이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 [서양근대사] 독일의 시민계급
  • 종교적으로 분열된 근세 내지 근대 독일에 있어 그런 대로 국민적 연대감을 창출해낸 것은 16세기 북방적 인문주의의 성립 이후 몇 세기에 걸친 지적 운동의 과정 속에서 그리고 특히 W.폰 훔볼트(1767∼1835)의 이름과 연결된 교양의 시대 속에서 형성된 독일작인 교양(Bildung)의 이념이었다. 이 교양의 이념을 통해 19세기 전후에 독일에 있어서도 사회적 공공성이 형성되고 그 기반 위에 마이네케의 이른바 문화국민이 성립되었으며 그 문화국민에 의

  • [서양근대사] 프랑스혁명에 관한 정통주의 해석
  • 국가를 분리하였고, 교육과 부조업무를 세속화하고 호적업무를 떠맡는 등 민주화를 실행했다. 2. 프랑스 혁명의 해석1) 프랑스 혁명은 부르주아 혁명 가운데 가장 현란. 그 계급투쟁이 갖는 극적인 성격으로 말미암아 그것에 앞선 여러 혁명들을 능가하였다.- 그것은 특권계급이 봉건적 특권에 사로잡혀 악착같이 모든 양보를 거부하였고, 그들에 대해 인민대중이 격렬하게 맞섰기 때문이다. 1789년에 부르주아지가 귀족의 특권폐지를 정당화하기 위하

  • 독문학사 총정리
  • 그는 희극과 비극의 양대 장르에서, 이론과 실제 창작을 통해 독일 희극사에 최초로 진지한 현대적 감각의 희극을 만들어 내었을 뿐만 아니라, 조형예술과 언어예술을 이론적으로 구분하는 것과 그러한 구분을 위한 특별한 방법을 밝히는 것에도 노력한 독일 최초의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비극과 희극을 동등하게 취급하였으며, 시민비극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탄생시켰다.2. 경향세 개로 분할된 것을(종교적, 사회적, 국제적) 하나로 만들어 주는 사

  • [세계의 역사]루소의 사회계약론
  • 목 차1. 서론2. 루소의 생애3. 루소의 정치 사상 4. 중심 사상 정리 - 사회계약론5. 중심사상에 대한 자신의 입장6. 결론참고 문헌1. 서론 고대 그리스의 유명한 철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였다. 사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가정, 학교, 직장, 국가 등 사회의 일원으로 생활한다. 그런데 왜 그래야 하는지 한번쯤 의문을 가져본 사람은 몇이나 될까? 아마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