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무정, 삼대, 광장,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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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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ꋎ들어가며
ꋏ인물의 성격과 인물들간의 상관 관계
-개항을 맞아 변화하는 인물들의 양상들
ꋐ구성-평이한 구성
ꋑ시점-작품 전체의 의식을 지배하는 작가의 목소리
ꋒ주제-계몽사상과 사랑
염상섭의 「삼대」
ꋎ들어가ꋏ 인간 관계를 통해 본 인물 성격 분석과 구조․주제 규명
최인훈의 「광장」
ꋎ들어가며
ꋏ인물을 통해 본 ‘광장’과 ‘밀실’의 의미
ꋐ‘광장’과 ‘밀실’의 상징성
ꋑ구성
ꋒ문체-의식과 관념의 공간화
ꋓ주제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ꋎ들어가며
ꋏ인물-‘가난하고 힘 없는 사람들’의 <절망>
ꋐ서술 기법의 특징
ꋑ시점의 변화
ꋒ문제 의식-뫼비우스 띠, 굴뚝 우화, 클라인씨의 병
현대 소설 네 작품 비교 분석
ꋎ인물
ꋏ구성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ꋎ들어가며
작가 이광수는 러시아 문화 톨스토이에게 큰 영향을 받아 작품에 있어서 계몽적이며 인도주의적인 문학 세계를 추구하여 한국 신문학 사상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다. 그는 최남선과 함께 잡지 <소년>, <청춘> 등의 편집과 집필에 참여하면서 신문학 운동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초기의 신체시인으로 또 취조의 근대 소설작가로 한국 현대 문학의 실천적인 기초를 닦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 <무정>은 1971년 1월 1일부터 6월 4일까지 126회에 걸쳐 <매일 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이고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로써, 한일합방 후 일제의 탄압에 신음하는 겨레의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1910년대의 시대상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이 작품은 근대 문명에 대한 동경, 신교육사상, 짜유연애관과 신결혼관, 그리고 기독교적 신앙 등을 주제로 하고 모든 봉건적인 것데 대한 비판과 반항으로 새 시대의 계몽으 ㄹ꾀한 이상주의적인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완조, <무정의 무학 사회학적 연구>, 조선대대학원, 1983. (p.13)
박동규, <한국 현대 소설의 성격 연구>, 문학 세계사, 1981. (pp.66~76)
구인환, <이광수 소설 연구>, 삼영사, 1983.
김윤식, <한국 근대문학의 이해>, 일지사, 1974.
, <삼대- 갈등구조 중심으로>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김윤식, <염상섭 연구>, 서울 대학교 출판부, 1987.
김윤식, <한국현대소설 비판>, 일지사, 1981.
정한숙, <현대한국소설론>, 고려대출판부, 1977.
문학과 비평, 1987, 가을
동서문학, 198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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