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새로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문학사를 새로 쓰며
1910년 : 개화기 문학 ⇒ 고대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시대배경
(1)시⇒개화기 시가
①개화가사
②창가
③신체시
④문학사적 의의
⑤작가 : 최남선
(2)소설⇒개화기 소설
①신소설의 특징
②개화기 소설의 한계
③문학사적 의의
④작가 : 이광수와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 소설 <무정>
1920년 : 개화문학을 지나 근대문학의 미를 추구하는 시기
시대 배경
(1)시
①자유시의 모색과 좌절
②<백조>의 감상적 낭만주의
③프로문학 전개
④프로시와 프로 시인
⑤민요조 서정시
(2)소설
①한국 근대 소설의 모형 확립
②시대적 사실인식과 개인의 문제⇒염상섭
③궁핍한 삶에 대한 분노의 폭발⇒최서해
④사실주의적 민족주의 역사 소설 ⇒홍명희
1930년 : 근대문학에서 현대문학으로의 격상기
시대배경
(1)시
①해외문학파
②시문학파
③모더니즘
④구인회
⑤생명파
⑥청록파
(2)소설
①풍자문학
②역사소설
③농민소설
④세태소설
⑤이효석과 에로티즘
(3)비평문학
①리얼리즘 문학비평론⇒김남천의 <고발문학론>
②모더니즘 문학비평론⇒최재서의 <풍자문학론>
- 본문내용
-
시대 구분의 일차적 과제는 역사 발전의 객관적 원리를 밝히는 것이다. 즉 인간 역사에 나타난 각 시대의 총체적 사회구조의 내적 존재 법칙을 해명함으로써 각 사회내부에 존재하는 모순 구조와 각 사회가 상호 구분되는 질적 차이를 밝혀 내고, 그 모순이 어떻게 해결되어 한 시대가 다음 시대로 이행해 가는가 하는 운동 법칙을 밝히는 것이다. 이 법칙성이 구체화되는 과정에서 역사발전의 원동력과 그 담당주체도 구체화된다. 그러나 시대구분의 과제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시대구분의 보다 궁극적인 과제는 이와 같이 밝혀진 역사발전의 객관적 원리를 기초로 하여 그 발전의 최종점인 현실 사회의 존재 구조와 단계적 성격을 해명하고 현실의 사회적 모순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변혁논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시대구분은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역사인식과 현실 변혁을 위한 실천적 현실인식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 인식. 민족 문학사 연구소. 창자고가 비평사. 1991. 64쪽
기존 한국문학사들은 크게 네가지 시대구분의 양상을 띠고 있다. 첫째가 왕조사별 분류에 입각해서 시대구분을 한 경우이다. 둘째는 서구식 삼분법(고대-중세-근대)에 힘입은 유럽 사회의 사회경제사적 측면이 강조된 시대구분으로 한국 사회의 발전단계와 맞지 않았다. 셋째로는 한국 문학사를 통사적 측면에서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국 문학의 부분적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