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와 근대-담론과 제도의 연결고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제도와 의식
1. 담론의 형성과 변환, 그리고 제도
(1) 인식의 문제
(2) 학습되는 담론
2. 나눔, 배제의 문제
(1) 나눔 - 주관적 타당성의 체계
(2) 동일성 정립과 배제의 메커니즘
Ⅱ. 어린이의 개인화
1. 아동기에 대한 의식 - 성장 관념의 태동
2. 자연에서 도시로 - 관점의 변화
Ⅲ. 교육개혁
1. 개혁의 필요성 - 프랑스 교육
2. 앙시앵 레짐 교육 비판
3. 에밀을 통해 살펴본 당시의 교육 이념
(1) 에밀의 주요 원칙
(2) 에밀에 드러나는 교육
Ⅳ. 콜레주, 그리고 교육 시스템의 변천
1. 콜레주 - 통과의례
(1) 액스 대학
(2) 통과 의례의 사회적 의미
(3) 학교와 통과의례
2. 감시와 훈육 시스템 - 나눔과 배제의 문제
(1) 콜레주 내부 규율 시스템의 변천
(2) 규율 시스템 - 푸코의 경우
Ⅴ. 제도로서의 학교
1. 나눔의 문제
(1) 수단적 존재로서의 타자
(2) 타자적 공간으로서의 학교
2. 학교 교육, 그 사회적 맥락
(1) 통제된 개인주의
(2) 국가의 적극적 개입
(3) 학교의 의미
3. 감시와 처벌의 기능
Ⅵ. 결론 - 제도, 내재하는 운영성
Ⅶ. 餘論 -『 Zéro de conduite 』, 반복되는 문제
1. Jean Vigo
2. Zéro de conduite - 마술 상자 속 작은 악마
3. 반복되는 문제
(1) 타율적 통제
(2) 끊임없는 회피, 그리고 반항
- 본문내용
-
(1) 인식의 문제
우리가 무엇인가를 인식한다고 할 때 이는 적어도 세 가지 사항을 전제한다. 그것은 인식의 대상, 인식의 주체, 인식 결과이다. 인식 주체가 인식 대상을 이러저러한 식으로 표상하는 현상은 주체들이 무의식적으로 따르는 어떤 일정한 방식에 입각해 일어나며 이러한 과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어떤 가능성의 조건이 존재한다. 이러한 가능성의 조건은 두 가지 측면을 지닌다. 하나는 인식이 일어나는 언어적 조건들이고, 하나는 그 인식이 일어나는 사회적 조건들이다. 그 조건들 중 인식에 내재적인 언어적 조건들과 인식에 외재적인 사회적 조건들의 관계맺음의 양태는 인식의 가능성의 조건들 중 가장 결정적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의 가능성의 조건은 공간적, 시간적 경우들에 따라 변환된다.
어떤 물체의 기본적인 존재 방식은 그 물체가 어떤 공간 속에 들어 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어떤 담론이 논리적 형태를 지니고 있는가는 그 담론이 어떤 가능성의 조건들 속에서 이루어졌는가, 그 조건들이 형성하는 장, 즉 공간의 형태가 어떠한가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무의식적인 언어 구조 (언어가 사물 내지 주체와 관계 맺는 논리적 구조) 안에서 인식하는가에 따라 우리 인식의 형태는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시대에 일정한 담론이 형성되고 변환되었을 때 그
- 참고문헌
-
권용선, 이성은 신화다 : 계몽의 변증법, 그린비, 2003
김상환, 니체 프로이트 맑스 이후 : 현대 프랑스 철학의 쟁점, 창작과 비평사, 2002
미셸 푸코, 지식의 고고학, 이정우 역, 민음사, 1992
윤평중,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1997
장 자크 루소, 인간 불평등 기원론, 주경복 역, 책세상, 2003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호밀밭의 파수꾼, 공경희 역, 민음사, 2002
존 듀이, 아동의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박철홍 역, 문음사, 2002
프리드리히 니체, 우상의 황혼, 백승영 역, 책세상, 2002
필립 아리에스 외, 사생활의 역사 3, 이영림 역, 새물결,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 아동복지실천에 있어 최소제한관점에 대한 찬반의견을 제시하시오
- [교육실습] 고등학교 픽토그램 미술수업지도안
- [국어국문 방언론] 드라마속 방언분석하기
- [교육공학] 메릴 Merrill의 내용요소 제시이론(CDT)
- 평생교육사의 역량 5가지를 제시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강점을 찾아내어 기술하고, 자신에게 강점이 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