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 선정이유

II.본론
I-1. 현대자동차의 인도에서의 시장분석

(1) 인도의 경제 전망
(2)인도시장의 특성
(3)인프라

I-2 인도의 자동차 시장

I-3 인도 진출 실패 사례

I-4 SWOT 분석

I-5 현대 자동차 판매 전략

(1) 현지, 소비자지향의 모델
(2) 가격 정책
(3) 공장의 입지 선정
(4) 젊고 활기찬 딜러의 확보
(5) 타겟 시장을 과감하게 소형차부문으로 선정

I-6. 현대자동차의 이미지와 브랜드전략

(1) PR(Public Relations)
(2) 광고

I-7. 우리 조가 생각한 개선방안

(1) 카스트제도를 염두해 둔 가격 정책
(2)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3) 새로운 라인업을 통한 차별화

III.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 선정이유

인도는 많은 인구에 따른 잠재적인 소비시장으로서의 merit과 기타 여러 가지 자원적, 제도적인 측면으로 인해 훌륭한 해외시장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이러한 ‘황금알을 낳는 시장’으로 인식되는 인도 시장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의 판매 실적은 2003년 대비 2004년 150,000대에서 215,000대로 약 43% 가량의 증가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내수와 수출을 구분해서 살펴보면, 내수는 120,000대에서 145,000대로 21% 성장했고, 수출은 30,000대에서 70,000대로 늘어나 133%의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1 참고>
인도의 경차 시장을 Targeting한 현대자동차의 ‘Santro’는 경쟁업체의 동급모델인 ‘Maruti'를 제치고 2001년도 인도 현지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게다가 ’Accent‘ 역시 최단시일 내에 10,000대 판매를 달성하며 인도시장에서의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단 시간내의 시장 점유율의 증가는 굉장히 이례적인 일이며, 동시에 이러한 국제경영의 고무적인 성과의 노하우를 고찰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전략‘이라는 주제를 조사, 발표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체계적이긴 한데 이 정도는 레포트샵같은 곳이 아니라도 구할 수 있는 자료임...;;
  • www***
    (2009.12.07 00:04: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깔끔하네요
  • bleds***
    (2007.12.08 11:53:4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습니다~!
  • jo9***
    (2007.11.20 15:30:14)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체계적이고 좋은 자료네요^^
  • sunris***
    (2005.06.26 18:29:24)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사례성공요인, 소니 해외진출전략 특징
  • 현대자동차는 FDI로 진출하면서 합작투자를 할 수도 있었다. 합작투자는 과도한 투자비 부담을 줄이면서 자신의 합작사의 강점을 상호보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의사결정 지연, 이익배분 분쟁, 계약 조건 변경 등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현대차가 인도에 진출할 당시 합작 형태로 인도에 진출한 Ford의 경우, 파트너와의 의견 불일치로 공장 건설이 지체되고 있었다. 반면 단독투자를 하면 경영을 100%통제 할 수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사례 토론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과정의 인사 조직관리 제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현대자동차의 조직구조는 현지 법인사장-인도인, 공장장-한국인, 인사담당자-한국인&인도인, 생산자-인도인으로 이루어져있다. 인도에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고위 관리직에는 인도인을 고용하는 동시에 현대자동차의 통제를 받도록 요직에 한국인을 배치하였다. EPRG모형에 비추어 본국경영자는 현지중심주의의 태도에 해당하며 현지중심주의의 단점인 본사와

  • [국제경영사례] 현대자동차 인도 진출
  •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지금의 시장점유율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소비자 계층을 상대로 모델 라인업을 실시해 최고급형 및 레저형 등에도 진출해 인도 자동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굳히는 것이 필요하다. 초심을 잃지 않고 인도의 진출을 발판삼아 중국이나 다른 기타 신흥 시장에 진출해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을 기대해 본다. 국제경영사례2현대 자동차 인도 진출제출일. 2006.11.14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성공사례
  • 현대자동차는 인도 현지기업으로 성장하고 그들 사회와 경제에 기여할 자동차 기업으로 즉, 현대의 인도 공장이 아닌 ‘인도의 현대공장’으로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FDI를 선택 하였다.③ 여러 규제와 외국기업이 겪는 마찰을 피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가 간접투자 진출 시 예상되는 파트너들이 51%이상의 지분을 요구하고 있었고, 현지 업체와 합작한 기업들이 거의 대부분 파트너와의 의견 충돌로 경영 문제를 안고 있었다. 또한 인도정

  • [국제경영]해외진출전략과 사례-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소니의 현지화 전략
  • 국제적으로 경제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다국적기업의 하나로서 또는 외자도입이나 직접투자의 한 형태로서 그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2. 사례 분석-1 (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1) 현대자동차의 연혁(표-1)현대자동차 해외사업 주요연혁1967. 12. 현대자동차㈜ 설립국제경영론 참고자료-1974. 04. 현대자동차(주) 기업공개1975. 12. 종합자동차공장 준공1976. 01. PONY 시판06. 에콰도르 포니수출1981. 11. 미쯔비시와 기술제휴 발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