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분석] SK텔레콤의 광고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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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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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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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SK 텔레콤 광고의 변천사
ⅰ. 통신서비스의 우수성을 강조한 광고
ⅱ. 기업 이미지 광고
ⅲ. Made in 20, TTL
ⅲ. 공익성을 강조한 광고
Ⅲ. 번호 이동성 제도와 경쟁사들의 광고전략
ⅰ. 번호 이동성 제도가 광고시장에 준 영향
ⅱ. 경쟁사들의 광고전략 - KTF, LG 텔레콤
Ⅳ. 현재 SK 텔레콤의 광고전략
Ⅴ.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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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요즘 TV나 각종 미디어 매체를 통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광고가 이동통신 광고이다. 그만큼 각 통신사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의 번호이동성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광고전쟁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그러나 돌아보면 이동통신 사업자들 간의 광고전쟁은 매년 존재해 왔다. 실제로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광고를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이동통신의 역사를 가늠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동통신 사업자들 간의 광고 전쟁이 최초로 불붙은 시기는 PCS 사업자들이 가세하기 시작한 1998년이다. 이전에 SK텔레콤이 독식하다시피 한 이동통신 시장에 KTF, 한솔엠닷컴, LG 텔레콤 등이 등장하면서 기나긴 광고전쟁의 서막이 올랐다. 초기 각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광고는 각사의 통신 서비스의 우수함을 나타내는데 주력했다. 당시의 통신 서비스는 지금과 비교해 보았을 때 단순한 음성통신을 뜻하는 것이었다. SK텔레콤과 경쟁하고 있던 신세기 통신의 ‘자장면 시키신 분~’광고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고 있는 광고이다. 이외에도 한솔엠닷컴의 ‘사랑은 움직이는 거야’시리즈, KTF의 ‘거짓말도 보여요’등은 각사의 통신서비스의 우수성을 매우 재치 있게 어필했었다. 이렇게 자사의 통화품질의 우수성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모든 통신사업자들이 애쓰고 있을 때, SK텔레콤은 ‘중요한 순간에는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라는 카피를 사용한 이미지성이 강한 광고를 내보내기 시작했다. 이 광고를 계기로 각 통신사들은 통화의 품질에 집중해오던 광고방식을 탈피하여 다양한 공익성 광고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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