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관리분야에서의 지식경영의 도입과 운용 -(주)놀부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개발 관리

2.1 지식보고서: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의 “깊이” 확충

2.2 시범수업: 다른 업무 분야에 대한 지식의 “폭” 확충

2.3 조직몰입도: 외식 전문가!!

2.4 외식 지식 데이터베이스: 새로운 수익 창출

2.5 새로운 형태의 지식 경영: COP

3. 멘토링 제도

3.1 멘토링 제도의 정의

3.2 멘토와 프로티지의 정의 및 관계

3.3 멘토링 시스템의 도입 배경

3.4 멘터의 선정과정

3.5. 멘터링의 종류와 구체적 절차

3.6. 멘터링 제도의 기능 및 효과

4. 보상 시스템

5. 평가 및 제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많은 국내 기업들이 지식경영 시스템을 앞 다투어 도입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경영 패러다임에 있어 기업 성공의 기준이 되었던 종업원 수나 매출 등의 자료만으로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장기적인 번영을 이룰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 기업의 80%, 유럽기업의 65%이상이 지식경영 시스템을 도입하였으며 특히 지식이 가치창출의 중요요소라는데 일치된 의견을 모으고 있다. 지식은 이제 고전적인 생산요소인 자본이나 노동보다 더 욱 중요한 기업가치 창출의 요소인 것이다.
지식경영이란 20세기 말의 학습조직 개념을 보완한 것으로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거나 기존의 지식을 체계화하고, 이를 이전하고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기업 활동을 일컫는다. 이러한 지식 경영에 있어 핵심은 사람이다. 구성원들이 지식경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얼마만큼 참여하느냐에 따라 지식경영의 성공여부가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식 경영에 있어 인사관리 측면의 체계적인 인재 육성 프로그램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게 된다.
주)놀부는 이러한 지식 경영을 외식업체 최초로 도입한 기업이다. 일반 제조기업과 달리 외식업체라는 특수성으로 지식 경영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다. 먼저 외식업을 3D산업으로 기피하는 일반인의 부정적인 인식 속에서 타 산업에 비해 인재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이 따랐다.
참고문헌
1. 김식현, <인사관리론>

2. 권석균 <지식경영의 조직, 인사관리 이슈에 대한 소고>

3. 권석균 (1995), “조직학습의 이론적 조망”, 『인사․조직연구』, 제3권, 제1호, 121-164.

4. 정명호 (1998), “지식경제시대의 조직: 지식시장과 지식공동체의 통합”, 『한성대학교 논문집』, 제22집, 109-136.
5. 정명호 (1999), “지식사회의 기업 지배구조: 변화방향과 쟁점”, 이선․좌승희․정광선․

6. 김용구(편),『한국 기업지배구조의 현재와 미래』, 미래경영개발연구원. (출간예정)

7. <지식경영>, DRUCKER, 1999, 21세기 북스

8.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이순철: 삼성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주식회사 놀부와 주식회사 원앤원의 지식경영(벤치마킹)
  • 주식회사 놀부&주식회사 원앤원- 지식 경영 -연 구 주 제 : 외식전문 업체인 (주)놀부 의 지식경영 사례를 분석하여 같은 업종에서 지식경영을 시작하려는 (주)원앤원 의 지식경영을 설계연 구 범 위 : (주)놀부 의 지식경영 도입 이유와 목표에서부터 평가보상에 이르는 전 과정과 (주)원앤원 의 현 상태 분 석 의 틀 : 현재 나와 있는 지식경영의 이론과 Enter the 지식 in이 만든 개념적 틀을 이용자 료 수 집 방 법 : 출판물(경제신문, 회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경영으로 승화시키고 있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다.그림 1. G-KRP-I 모형II. 본 론- 한국 기업경영사에 대한 G-KRP-I 분석 -본 II장에서는 한국 기업 경영사에 대하여 기업목표, 지식경영, 자원경영, 권력경영, 기업문화, CEO 리더십, 마지막으로 정부와 기업관계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우수사례를 분석하여 알아보도록 한다.1. 기업목표(G)1.1. 과거 특징 : 단위 국가 경제의 구성원으로서 성장 위주의 기업 목표한국 기업은 개

  • [경영학]한국 외식산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경영방식의 도입과 고객취향의 변화 등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에 의하여 전환기적인 상황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업계주변환경의 급속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외식업계는 업소의 경영기술, 서비스기법, 고객관리 등 전반적인 경영구조가 아직 취약한 실정이며,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대외경쟁력을 높을 수 있는 Know-how가 빈약한 상태에 머물고 있다.이에 따라 국내 외식시장의 경영구조를 개선하여 업소경영의 과학화,현

  • [문화마케팅] 국립국악원 마케팅 조사
  • 주2) 국립국악원 공연활성화 방안 연구 - 관객개발 및 홍보 마케팅을 중심으로 -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석사학위논문, 2003, 박성범(6) 국립극장의 국악관현악단과 같이 현대의 관객에게 익숙한 형태(서양의 관현악과 같이)로 공연 또는 정동극장과 같이 뛰어난 퍼포먼스로 관객의 흥미 유발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2). Price1. 입장권 가격 결정 - 구매자 중심의 가격결정 : 국립국악원의 가격정책은 관객을 위해서

  • [학사][외식경영] 한국 외식산업의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경영방식의 도입과 고객취향의 변화 등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에 의하여 전환기적인 상황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업계주변환경의 급속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외식업계는 업소의 경영기술, 서비스기법, 고객관리 등 전반적인 경영구조가 아직 취약한 실정이며, 시장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대외경쟁력을 높을 수 있는 Know-how가 빈약한 상태에 머물고 있다.이에 따라 국내 외식시장의 경영구조를 개선하여 업소경영의 과학화,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