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동기부여와 보상 - 다단계와 병원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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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차
2. 도입: 동기부여와 보상
3. 사례 1: 병원
A. 사례 1의 개론: 병원의 특징
B. 사례 1: 병원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체계 (미국)
C. 문제와 답: 병원 사례에 대한 문제와 답
4. 사례 2: 다단계
A. 사례 2의 개론: 다단계 산업
B. 사례 2: 메리 케이의 사례
C. 메리 케이의 사례에 대한 문제와 답
5. 결론
6. 참고 문헌
7. 부록
A. 소감
B. NASA case
본문내용
2. 도입: 동기부여와 보상
21세기 들어 조직행동 분석에 기초한 인적자원의 관리는 현대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결정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요소이다. 환경 변화와 함께 전통적인 비교우위를 제공하던 경영기법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떨어지고 대신 효율적인 인력관리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조직의 구성원들이 기업 관리자의 바람대로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동기부여의 과정은 기업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기업이 이를 위한 여러 가지 시스템과 제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타사와 구별되는 자사만의 독특한 분위기, 즉 기업문화가 형성되는데 이러한 기업문화는 현대 사회의 기업이 경쟁력을 갖추는 데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기업이 조직구성원의 욕구를 어떻게 이해하고 이를 어떻게 보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기업의 전체를 보는 데 있어 매우 비중 있는 작업이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 ‘야쿠르트 아줌마의 힘’, 매일경제 2003년10월29일
· 한국야쿠르트 ‘사랑의 손길’ 30년, 문화일보 2004년 9월 22일
· 충북농협의 "안녕히 주무셨어요" 운동, Focus 2004년 9월 23일
· [미담]야쿠르트 아줌마 3000명 배추5만포기 ‘사랑의 김장’, 동아일보 2004월 11월 8일
· [e노블리안스]김상훈/야쿠르트 여사님… 계산대 여사님, 동아경제 2004년 8월 22일
· 가정복지 도우미된 요구르트 아줌마들, 서울신문 2004년 8월 31일
· '올해의 야쿠르트 아줌마' 민정선씨..관악구청장 만큼 유명한 '스마일 퀸’, 한국경제 2004년 10월 20일
· 34회 야쿠르트대회 개최, 매일경제 2004년 10월 20일
· 야쿠르트 대회 '친절대상' 20년 공로상수상 민경선씨, 서울경제 2004년 10월 20일
· 한국 야쿠르트와 야쿠르트 아줌마, 한경비즈니스 2004년 4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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