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 이랜드와 국제상사의 인수합병(m&a)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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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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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양사의 개요
(1) 이랜드
(2) 국제상사
2.M&A 추진 배경 및 동기
3. 인수합병(M&A) 방식 구조조정의 유효성
(1) 구조조정 M&A의 공시효과
(2) 법정관리의 공시효과
4. M&A 진행 과정 및 주요 소송
(1) M&A 진행상황
(2) 회사정리계획변경 관련 주요소송 현황
5. 인수 진행 과정과 문제점
6. 회사정리절차 하 기업이 회생방안으로서의 M&A
(1) 정리회사 M&A의 추진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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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에 빈번히 언급됨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진정한 의미나 절차에 대한 이해가 결여된 것 중의 하나가 M&A일 것이다. 또한 등장 이후 한 세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효과에 대한 일관된 합의는 여전히 찾아볼 수 없다. 2000년을 전후하여 닷컴 기업의 거품이 빠지면서 M&A시장은 잠시 주춤하는 듯 했지만,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 분위기 속에서 그것은 기업의 새로운 성장 전략의 한 방안으로 다시 주목 받고 있다. 기존의 무분별한 확장 수단 혹은 재테크 수단으로서가 아닌 기업의 본질적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서의 M&A가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지난 몇 해 동안 데코, 제이빔, 국제상사, 뉴코아, 뉴맨하튼호텔 등을 인수하며 M&A 시장에서 강자로 부상한 이랜드 그룹은 M&A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특히 패션 관련 업체 인수에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데, 이는 외환위기 이전에 패션 분야 이외에 건설 등 관련 사업을 무분별하게 포괄하려던 움직임과는 사뭇 다른 양상이다. 스스로의 시행 착오를 인정하듯 이랜드는 이제 전문적인 기업 인수에 나서고 있고, 이는 경기가 어려워짐에 따라 가치가 높은 기업이나 브랜드가 헐값에 매물로 나오는 시장의 상황과 맞아떨어지면서 그야말로 불황을 기회로 삼은 도약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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