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니`SONY`의 통합적 고객만족마케팅 툴(AUEER)의 개발 및 활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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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논문의 목적 및 구성 2



제 2 장 SONY의 마케팅 활동 고찰 4


제 1 절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4


제 2 절 SMOJ의 전략과 사상 5

1.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는 마케팅 5
2. 브랜드 가치의 향상 6

제 3 절 SONY의 비즈니스 모델 7

1. 복잡계 조직의 경영모델 - 연결의 경제 7
2. 제2의 창업 – Regeneration 8
3. 수확체증을 낳는 SONY의 비즈니스 모델 11

제 4 절 SONY만의 플랫폼 비즈니스 12


제 5 절 SONY의 품질 개선 노력 – QMDEI 14
제 3 장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모델 17


제 1 절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17

1. 마켓 센싱(Market Sensing) 개념의 등장 17
2. 고객 중심적 기업 전환의 성공 요인 프로세스 21


제 2 절 통합적 고객만족 마케팅 모델 ㅡ ICSMM 22


제 3 절 감지 반응(Adaptive) 전략과 마케팅 24

1. 감지 반응 기업의 정의 24
2. 감지 반응 기업의 특성 25


제 4 절 유비퀴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 환경에서의 마케팅
전략 28

1. 유비퀴터스 네트워크(Ubiquitous Network)의 정의 28
2. 유비퀴터스 네트워크 마케팅 전략 28


제 5 절 이벤트(Event) 마케팅 31

1. 이벤트 마케팅의 정의 31
2. 이벤트 마케팅을 통한 성공 전략 32


제 6 절 경험 가치(Experience Value) 마케팅 34

1. 경험가치 마케팅의 정의 34
2. 경험가치 마케팅의 프로세스 34
제 7 절 RTR(Real Time Responding) 마케팅 37

1. RTR 마케팅의 정의 37
2. RTR 마케팅의 분류 38
3. RTR 마케팅의 효과 39


제 4 장 결 론 40


제 1 절 새로운 고객 만족 마케팅 툴(AUEER)의 제시 40


제 2 절 AUEER의 세부적 실행 방안 41




< 참고 문헌 > 43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 문제의 제기

21세기에 접어들어 거대한 다국적 기업들의 국경과 이념, 종교를 초월한 진출, 그리고 기술의 진보와 발전은 물리적인 시간과 거리를 단축하고 있다. 신제품이 매우 빠른 속도로 출시되어 전세계 시장에 보급되고 있으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빠르게 생겨나고 새로운 유통 경로와 업태들이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SONY와 같은 글로벌 기업의 생존 방식에 대한 다양한 비판과 반성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그 가운데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조직의 거대화로 인한 관리 구조의 비대,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는 제품 기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리드 타임(lead time) 증대 등이 시장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치 못한 대표적인 사례로 지적되었다. 따라서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유기적 조직을 창출하기 위해서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이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험난한 과정을 거쳐오는 가운데 몇몇 산업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기업도 생겨났다. 이들 기업의 대부분은 시장이나 사회의 변화에 더 적극적으로 대처한 구조 재편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특징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최근 10년 간 끊임없이 거론되어 온 CS(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만족)의 실현 방법이다.
참고문헌
김범열, “e-비즈니스의 베스트 프랙티스 기업들”, LG주간경제, 2001

박종원, “온라인 시대의 소비자 행동”, 법문사, 2002

박찬수, “마케팅 원리”, 법문사, 2002

번트 H. 슈미트, “체험 마케팅”, 세종서적, 2002

소니 홍보센터, “소니 자서전”, 상상북스, 1998

소니 품질신뢰성 본부, “소니의 품질 르네상스”, 21세기북스, 1993

스티븐 H.헤겔, “감지-반응 기업”, 세종서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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