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아동의탄생`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의 탄생>을 읽고

사람들은 이웃의 어린 아이들을 보면 자연스럽게 나이를 묻고, 또 아무 의심 없이 아이들에게 학년을 묻는다. 명절 때 오랜만에 만난 집안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주로 묻는 말이 “몇 학년이니?”, “올해 몇 살이야?”와 같은 질문들이다. 사람들은 아이들이 다들 자기의 나이를 알고 있고, 아이들이 당연히 학교에 다닌다고 생각해서 위와 같은 질문들을 한다. 그리고 대학생인 경우, 학생의 전공과 졸업 후의 진로에 대해서까지 묻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어린이들에게 무턱대고 나이와 학년을 묻는 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진 것이 불과 몇 십 년도 채 되지 않았으며, 더군다나 대학생이란 신분이 보편화된 것은 더더욱 최근의 일이다.
아동기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은 근대에 와서의 일이다. 도덕학자나 종교 개혁가들에 의해 아동기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아동기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만들어졌다. 그렇다. 아동기는 만들어졌다. 유아기를 넘어서 살아남는 아이가 얼마 되지 않던 시절, 죽을지도 모르는 아이에 대한 무관심은 당연한 것이었다. 그런데, 후에 생명의 연장으로 아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가정 및 사회 내에서 아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아이가 가진 천진난만함과 순수함에 대한 인식이 생기고, 아이를 대하는 시선이 과거의 무관심에서 크게 달라졌다. 따라서 아동기라는 새로운 시기가 아이들을 위한 시간으로 마련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동기는 아동의 순수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서 비롯되었다고 하기 보다는 아동기의 필요성을 느낀 성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경영론] 도서관과 지식경영
  • 을 위한 갖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을 위한 책 읽어주기, 신체장애자를 위한 서비스도 중요한 활동이다. 현대의 도서관은 문헌자료를 중심으로 각종 정보요구에 부응하여 자료검색 구조를 전산화하고 있다. 더욱이 현대에는 도서관이 개별적인 존재로는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어, 상호 협력망 및 지역이나 전국적인 시스템 편성을 지향하고 있다.2) 도서관의 기원도서관은 문자문화의 발생과 함께 탄생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고대 오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을 쉽게 정의하지 못하는 것은 문학이 가지고 있는 특성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문학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이다. 『문학 텍스트 읽기』최유찬 소명 출판사 2004년 4월 p.15아직도 그 기원의 역사를 확정 지을 수 없는 구비문학으로부터 오늘의 영화문학, 사이버 문학에 이르기까지, 문학은 그 탄생 이래 죽 변화되어 온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그러한 변화의 흐름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없었던 양상이

  • [독서지도]독서지도 프로그램을 통한 아이들의 효과적인 독서 지도
  • 을 읽어본 사람 있습니까?라고 물어 보면, 읽은 사람은 매우 자랑스러워 할 것이고, 읽지 않은 사람은 위축된 반응을 보일 것이다. 이 때 좀더 심화시켜 우리 나라 박정희 대통령도 이 전기를 읽고 대통령이 되고자 마음먹었다고 합니다. 라고 소개하고 당시 이집트의 상황과 우리 나라의 상황을 비교해 보여주면 아동들은 더욱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2) 어른이 먼저 읽어야 한다어른들은 자녀나 학생들에게 책읽기를 권하기만 하지, 실제로

  • [훈화자료]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문학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품성 훈화자료 사례, 근면 훈화자료 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안전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 을 키우는 방법6. 독서삼매7. NIE 운동을 전개하자1) 교육에 신문을 활용하자2) 신문으로 수능 시험에 대비하기Ⅲ. 문학 훈화자료 사례1. 책 읽는 즐거움1) 좋은 책을 가려 읽자2) 희망을 주는 책을 읽자3) 고전을 읽자4) 한 권의 책을 뜨겁게 사랑하자5) 독후감을 쓰자2. 뿌리를 위해 12년을 바친 작가3. 세일즈맨의 죽음1) 질문거리2) 생각거리4. 올바른 자세와 태도1) 올바른 자세2) 올바로 앉는 자세3) 올바로 걷는 자세5. 너 자신을 알라6. 아들 죽

  • 초등학교(초등교육)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글읽기지도와 글짓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일기쓰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설명문쓰기지도
  • 을 수립한다2)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바른 행동을 내면화․행동화한다3) 왕복카드를 이용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4)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 동기를 강화한다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읽기지도1. 글읽기 지도의 의의2. 시읽기3. 동화 읽기4. 책을 읽고 난 뒤의 지도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짓기지도1. 짓기의 원리2. 짓기의 실제3. 각 학년에 맞는 글짓기 원리와 실제1) 1학년의 경우2) 2학년의 경우3) 3학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