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패러디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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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패러디란?
2.패러디의 종류
3.패러디의 특성<역사성,호환성,과정성,긍정성>
4.패러디의 현주소와 패러디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
본문내용
1.패러디란?
패러디란 어떤 대상작품(target text)을 우스꽝스럽게 조롱하려는 의도로 대조시켜 놓은 작품(parody text)이 오랜 문학 전통상의 희극적 패러디이지만, 대상 작품을 모방하려는 의도가 생기면서, 오히려 찬사의 태도도 생겨나게 된다. 패러디가 오랜 문학적 양식으로 있어왔다는 것은 아무리 창의적인 작품이라 하더라도 과거의 작품, 전통적인 것에서 아주, 아무런 영향도 없이 생겨날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2.패러디의 종류
애니콜 광고를 패러디한 ‘왕뚜껑’광고의 경우, 애니콜 광고라는 원전, 즉 시대의 쿨을 표현하는 ‘전형화된 본질’ 혹은 원전이 존재하는 가운데, ‘왕뚜껑 많이 사주세요’라는 메시지와 시크(chic)한 모바일 핸드셋을 투박해 보이는 왕뚜껑으로 대체시켜 상황을 우습게 만드는 독특함이 있기에 패러디는 성립이 된다.
이렇듯 패러디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원전이 있다’는 점이다. 패러디물 자체가 지닌 의미 전달의 구조만으로는 이해가 불가능하다. 그 작품의 바깥에 존재하는 다른 무언가에 대한 사전 공감이 없다면 그 패러디는 오해되거나 아니면 몰이해되게 마련이다. 그러나 패러디가 ‘비틀어 재현하는 원전’이라는 공감이 형성돼 있다면 그것은 파워풀한 메시지를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도구가 되기도 한다.
그런 이유로 순수예술뿐 아니라 대중문화도 많은 패러디를 활용해왔다. <총알탄 사나이> 시리즈 같은 코미디 영화에서부터 수많은 광고들까지 수많은 패러디들은 수용층에게 널리 알려진 여러 가지 기호들을 비틀고 꼬아댄다. 패러디는 그렇게 생소한 개념은 아니었던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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