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 IMC 에 입각한 성공사례분석 -제일제당 `식물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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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IMC의 핵심개념 및 한국의 상황
1) 핵심개념
2) 한국에서의 IMC실행에 있어 환경요인
2. 제일제당 “식물나라”
1) 시장상황
2) 화장품 구입에 관한 소비자 요구속성
3) 식물나라의 시장전략
4) 식물나라의 마케팅 목표
5) Marketing Communication 목표
6) Marketing Communication의 Target
3. IMC의 적용
1) Communication 전략의 필요성
2) 효과적인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조건
3) IMC전략의 수립
(1) 표적집단의 구매 INCENTIVE 파악
(2) 식물나라 현실의 파악
(3) 소비자의 식물나라에 대한 positioning 파악
(4) 경쟁사 파악
(5) 브랜드의 개성 창조
(6) 가격전략
(7) Advertisement Strategy (광고 전략)
(8) Promotion Strategy (촉진 전략) - 소비자접촉포인트
(9) 시장의 반응
(10) 인식적 변화
4. 식물나라의 IMC 방향
1) 매스미디어의 보완
2) 적극적인 의지
3) 소비자의 요구의 욕구를 반영
4) CONCEPT과 MKT(마케팅) 믹스 요소간에 일관성과 보완성
5) 소비자 이미지 제고
6) 철저한 proactive marketing 전략구사
III.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변화하는 시대적요구에 부응하여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이어지는 대량유통을 가능케 하기 위하여 마케팅기법은 끊임없이 발전하였다. 대량고객들은 다양한 마케팅 매체에 노출되고 있으며 기술의 발달로 일대일 접촉이 가능해지는 사회가 되어 기존의 마케팅 기법만으로는 변화된 시장상황에 적응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광고시장의 팽창과 다양한 매체 수요의 파산, 고객과의 관계변화, DB의 변화 등은 새로운 마케팅 communication의 대안을 필요로 하였고, 결국 이런 모든 변화는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필요적 조건이 된 것이다.

IMC는 광고, DM, SP,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의 개념으로 정의 되어진다. 이런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판매이전 활동, 판매활동, 소비활동, 소비이후 단계등 마케팅 활동 전과정에 걸쳐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객구매과정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다른 관점에선 정확하게 고객을 가치평가하고, 이를 통해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기초전략을 세우는 하나의 과정을 말한다.

본 과제에서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입각한 제일제당의 식물나라 광고를 대상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분석해 보기로 하겠다. 식물나라는 고객위주의, 고객의 입장에서 함께하는마케팅이 중요하다는 판단아래 소비자 욕구와 요구의 변화와 광고매체의 다양한 추세를 포용하기 위해 IMC를 추진해오면서 광고와 판촉, 이벤트등 개별적인 홍보수단을 통합해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II. 본론

1. IMC의 핵심개념 및 한국의 상황
1)핵심개념
첫째,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기업은 항상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여러 커뮤티케이션 대안들을 전략적으로 장단 점을 비교분석하여 주어진 자원 속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모색하는 것.
둘째, 이들 커뮤니케이션의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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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n***
    (2006.01.04 19: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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