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CRM의 성공을 위한 전략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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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CRM의 개념
1) 정의
2) 등장배경
3) 필요성
4) 분류
5) 구성요소

2. CRM 시장현황

3. CRM 구축 프로세스

4. 전통적 CRM과 e-CRM
1) e?CRM 개념
2) CRM과 e-CRM의 차이점
3) e?CRM 영역
4) e?CRM 솔루션

5. CRM 도입효과

6. 금융기관 사례분석을 통해 본 CRM
1) 구축 이유
2) 추진내용
3) 문제점
4) 대책

7. 결론
- CRM의 성공을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CRM의 정의


- 신규고객 획득, 기존고객 유지 및 고객 수익성을 증대 시키기 위
하여,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 행동을 이해하고, 영
향을 주기 위한 광범위한 접근 (가트너 그룹).

- 고객에 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듣고, 추출하고, 대응하는 일련
의 프로세스들로서, CRM은 기업이 고객의 needs, 기대치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이를 통해 dynamical하게 사업기
회나 변화에 대처할 수 있게 함 (Meta Group).

- 기업이 고객을 발굴하고, 선정하고, 획득하고, 개발하고, 유지
하는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 (IBM).


- CRM의 필요성

(1) 전사적 마케팅

(2) 고객에 대한 이해

(3) 고객 요구 파악 시스템

(4) 장기적 계획 수립

(5) 전사적 고객 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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