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한국영화의 웰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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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영화 산업의 성장 요인
2. 한국영화의 웰메이드 시대 도래
(1) 웰메이드(well-made)의 정의
(2) 한국영화의 웰메이드의 시작과 발전
(3) 웰메이드 대표작품
(4) 한국영화 웰메이드 작품의 세계화
3. 한국영화 산업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영화는 가장 대중적인 문화로서 우리 생활에 깊숙이 뿌리 내리고 있다. 관객을 울고 웃기는 감동과 즐거움이 있으며, 특별히 무언가를 준비하지 않더라도 금방 그 안에 녹아들어 같이 동화되어 경험할 수 있기에, 일반 대중에게는 더 친숙히 다가갈 수 있는 우리의 삶과도 같은 존재이다.
특히 최근의 기록적인 쾌거를 이루고 있는 한국 영화를 보며, 우리의 한국영화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더 짙어지게 되었다. 99년 <서편제>의 기록을 깨뜨린 <쉬리>를 시작으로 2004년 넘기 어려운 산으로만 보이던 1000관객의 산을 넘었다. 각종 매체에서는 <실미도>와 <태극히 휘날리며>가 각각 1000만 이상의 관객을 동원했다고 방송하며, 1000만 관객의 시대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그리고 세계 3대 영화제에서의 수상소식이 들리며, 한국 영화의 기상을 세계에 드높였음에 우리는 우리 영화에 흐뭇한 미소를 보낸다.
그렇다면 이렇게 급성장한 한국영화의 성장요인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무엇이 이러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초석이 되었던 것일까?
한국영화는 지금 성장할 때이다. 어린아이가 자랄 때 부족함 없이 자랄 수 있도록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하듯이, 우리 영화에도 자라는 동안의 많은 영양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무엇이 갖추어져 있으며, 무엇을 더 채워 넣어야 할 것인지 우리의 영화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Well-made란 바로 여기에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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