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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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매스미디어란 무엇인가?
1. 매스미디어의 개념
2. 매스미디어의 기능
3. 매스미디어의 종류
4. 매스미디어의 특성
5. 매스미디어의 역사
6. 매스미디어의 발달과정
7. 뉴미디어

Ⅲ. 매스미디어 마케팅이란?
1. 매스미디어
2. 마케팅
3, 매스미디어 마케팅

Ⅳ. 매스미디어 활용사례
1. TV를 이용한 활용사례
2. 라디오를 이용한 활용사례
3. 신문 ․ 잡지를 이용한 활용사례

Ⅴ. 사회복지기관에서의 매스미디어 활용방안
1. 홍보 영상
2. 기관 소식지 및 리플렛
3. 지역사회 신문
4. 지역사회 방송
※보도자료 작성방법
5. 휴대폰 활용
6. 웹진과 웹 메일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 즉, 혼자 살 수 없는 동물이다.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은 서로 무엇인가를 교환하면서 살아간다. 그것이 물건일 수도 있고 돈 일수도 어떤 대화일 수도 있다. 그것이 대화일 때를 가리켜 보통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용어는 넓은 의미로 "한 마음이 다른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여기서 '과정'이라는 단어를 주목해 보면, 단지 "공기"라는 매체가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 개입된다면 그것은 인간 대 인간의 '대화'가 될 것이고, "전파"가 그 커뮤니케이션의 매체가 된다면 '전화'나 라디오 청취 등이 될 것이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을 전파로 활용하는 것을 매스 미디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렇듯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보면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수단으로 매스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는 온 세상이 매스 미디어라는 수단아래서 매스 미디어 마케팅이라는 개념으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매스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매스 미디어 마케팅, 매스 미디어의 사회복지분야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다.


Ⅱ. 매스미디어란 무엇인가?

1. 매스미디어의 개념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의식 내용이 매스미디어(mass-media 대중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소통되는 전 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태초에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성은 '그 국민의 수준에 맞는 언론을 갖는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사회성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신문, 방송 등의 매스미디어는 서구 사회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산물로 매스미디어(mass media)는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핵심적 수단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에 대해 학자들이 표명하는 주요 정의는 다음과 같다. Lang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직업적인 전문가가 분산되어 있는 매스를 향하여 동량의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는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Janowitz and Schulz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다수이며 이질적이며 널리 산재해 있는 사람들에게 상징 내용을 전달하기 위하여 특수한 사회적 집단이 기술설비(신문,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를 이용하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위의 정의를 살펴보면,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어떤 일정한 내용을 기계적 매체를 통하여 간접적 또는 일방적으로 무한정한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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