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매체 선정 동기

. 매체 분석 방향


본론


. 본론 1(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 본론 2(여자 아나운서들에 대한 시선 분석과 이미지 분석)


. 본론 3(페미니스트적 관점 및 심리학적 측면에서 고찰)



결론


역할분담
본문내용
Ⅰ. 서론

국민 대다수가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는 정보원은 TV뉴스이다. ‘세계를 향하여 나 있는 하나의 창문’ 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신뢰받는 정보원인 뉴스는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의식과 사회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러므로 가장 신뢰받는 미디어로서의 뉴스는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도 객관적 이어야 하고, 중립적 이어야 하며 타당성과 신뢰성을 지녀야 한다. 하지만 그러한 결정적 역할을 하는 뉴스에서 성차별이 존재하고 있다.
뉴스와 성차별 관련 연구자들은 TV뉴스가 남성적 장르이며 여성을 소외시키고 왜곡된 여성문화를 창출해내는데 앞장선다고 말한다. 뉴스는 ‘남성연속극’ 이라고 칭해질 정도로 남성에 의하여 제작될 뿐만 아니라 남성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이다. 여성이 뉴스 속에서 주체가 아니라 하나의 기호로 다루어지고 있다는 점, 이러한 여성의 이미지가 축적의 과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실제 여성의 이미지’를 잘못 구축한다는 점을 살펴보면 TV 뉴스의 왜곡된 여성 이미지는 뉴스 본질, 즉 남성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소비된다는 속성에서 결과된 것이라 알 수 있다. 이렇게 뉴스가 남성적인 장르라는 점, 뉴스의 사실적인 속성을 둘러싼 사회적 담론 속에서 뉴스는 보다 객관적일 것이라는 점 때문에 뉴스의 성차별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냥 지나치기엔 뉴스라는 미디어가 가지는 정보력과 신뢰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뉴스에서의 성차별을 바로 잡아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뉴스의 높은 보급력과 파급성, 무분별한 신뢰성으로 인해 잘못된 여성의 이미지가 사회 속에서 자리 잡혀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강혜련 (1998). 리더십과 조직 적응: 남녀 관리자의 비교 연구. 인사&조직 연구, 6(2), 81-123.
김양희 (2000). 기업내 남녀관리자의 리더십 비교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김혜숙 (1994). 한국 집단자아존중 척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8, 103-116.
김혜숙, 안한숙 (1995). 리더의 성, 리더십 유형과 직업 유형이 리더에 대한 평가에 미치는 영향. 아주 사회과학 논총, 10, 185-206.
노동부 (1999). 임금 구조 기본 통계 조사보고서.
여성개발원 (2001). 여성통계연보.
이명신 (1998). 근로자의 주관적 삶의 질과 그 영향 요인.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매스컴에 나타난 성역할
  •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목 차 >들어가며 1Ⅰ. 매스컴의 영향력 1Ⅱ.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1. 드라마에 나타난 성역할 22.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이미지 33. 저널리즘 속의 남녀 차별

  • [성차별] 매스미디어 그 속에 숨어있는 성차별
  • 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차별목 차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Ⅱ. 이론적 배경Ⅲ. 연구문제Ⅳ. 연구방법Ⅴ. 연구결과 및 논의1. 광고2. 영화3. 드라마4. 뉴스, 시사토론5. 신문6. 잡지7. 쇼 프로그램Ⅵ. 결론 1. 결론2. 연구의 한계와 제언Ⅰ. 서 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대중매체란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TV,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그런 대중매체의 실상을

  • [현대사회와매스컴]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현대사회와 매스컴 부경대학교 ━━━━━━━━━━━━━━━━━━━━━━━━━━━━━━━━━━━━━━━━━━━━━━━━════════════════════════════════════════════════◉ 매스미디어의 성차별과 성상품화 ◉< 목 차 >들어가며Ⅰ. 매스컴의 영향력Ⅱ.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1. 드라마에 나타난 성역할2.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이미지3. 저널리즘 속의 남녀 차

  • 매스컴의 성차별실태
  • 매스컴의 성차별실태 < 목 차 >Ⅰ. 매스컴의 영향력 1Ⅱ. 매스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1. 드라마에 나타난 성역할2. 광고에 나타나는 남녀 이미지3. 저널리즘 속의 남녀 차별Ⅲ. 미디어 속의 성상품화1. 성상품화에 앞장서는 방송 62. 성을 파는 광고 8Ⅳ. 영화의 두가지 경향 1. 영화에서의 성

  • [신문방송] 텔레비전 드라마의 갈등표출과 사회적 의미
  • 성역할 이데올로기2) 성, 사랑, 결혼 이데올로기3) 학력과 직업4) 경제력4. 새로운 이데올로기1) 여성의 주체성 향상2) 주부에 대한 인식3) 가족 내 성역할4) 결혼과 가정5) 다양한 가족형태6) 학력 파괴5. 새로운 드라마들의 한계와 지향점1. 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이데올로기매스미디어는 현대사회의 지배적인 가치와 문화적 규범을 전파하며 우리 삶의 방식이나 행동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사회 구성원들은 매스미디어에 의해 전파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