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현대의 크리스마스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크리스마스의 어원과 의미
2. 크리스마스 문화 (카드, 트리와 산타클로스, 캐롤)
3. 각국의 크리스마스 풍속 + 크리스마스가 여름인 호주의 크리스마스
4. 크리스마스가 현대인에게 가지는 의미. (종교인과 일반인)
5. 간추린 우리나라의 크리스마스 문화.
본문내용
2. 크리스 마스의 전통과 문화

-산타클로스의 정체
크리스마스를 이야기 하면서 산타클로스를 빼놓을 수는 없다. 크리스마스 전날 밤 어린이들이 잠자고 있을 때 몰래 찾아와 선물을 나눠주고 사라지는 붉은 외투 차림의 흰 수염 노인. ‘루돌프 사슴’이 이끄는 썰매를 타고 전세계 굴뚝을 누비는 할아버지.
하지만 산타클로스는 단순히 상상 속 인물만은 아니다.
산타클로스는 4세기 중반, 터키의 남부에 있는 미라 지방의 성 니콜라오 주교에 근거하고 있다. 자선활동을 많이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성 니콜라오 주교는 특별히 어린이들을 사랑하여 어린이들에게 직접 선물을 나누어 주었다는 전설이 전해오고 있다.
그런데 이 성 니콜라오 주교가 오늘날의 산타클로스로 변신하게 된 사연이 재미있다.
1492년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후, 신대륙으로 이주한 네델란드계 개신교 신자들은 성 니콜라오 주교를 비롯한 각종 가톨릭 전통을 보존하고 전파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특히 니콜라오 주교를 크리스마스의 중심 상징으로 부각시켰다. 개신교 신자들이 가톨릭 교회의 주교를 산타클로스로 변모시킨 것이다.
그러나 성인의 본래적인 면은 도외시 되었으며 그를 단순히 ‘자비로운 요술장이’(산테 클라아스)라 불렀고이 발음이 영어화 되면서 산타 클로스로 변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이거.
  • park***
    (2007.04.05 16:52:47)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동조와 경쟁
  • 의미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떻게 해서 폐쇄적 동조성이 초월되어지느냐 하는 것은, 어떻게 하여 보편적 가치가 확립되느냐 하는 것과 동일한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이러한 과정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집단 내외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커뮤니케이션의 형태가 필요할 것이다.먼저 외부에 대해서는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고, 내부에 있어서는 의견의 다양화에 따르는 토론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가장 기초적인 조건은 밖으로부터

  • 영화 속에서의 대중문화 분석
  • 역사 재조명을 사회의 주도문화로 격상시켰다.이상으로 문화주의 문화론에 입각한 문화분석틀을 영화 ‘실미도’에 적용해 보았다. 문화주의 문화론은 몇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문화적 현상을 분석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오히려 체계적인 분석틀을 제공했다.이론을 현실에 적용해본다는 것이 이런 기분인 줄 몰랐다. 굉장히 신선한 경험이었다. 마치 스스로 평론가가 된 기분이었다. 이런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글을 마친다.

  • [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결국 드라마 비평은 현실 사회와 지배이데올로기를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대중문화 창달의 조력자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참고 문헌 및 사이트MBC사이트 www.imbc.com시네21 www.cine21.co.kr대자보 www.jabo.co.kr오마이뉴스 www.ohmynews.co.kr조선닷컴 www.chosun.com한겨레 www.hani.co.kr구조주의와 기호학(T.혹스 저, 정병훈 역, 1996 을유문화사)텔레비전 장르의 이해(글렌 크리버 등 저, 박인규 역, 2004 산해)2003년 대중문화론 강의 노트2006년 방송비평론 강의 노트

  • [한국영화]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
  • 대중적 관객을 타겟으로 하고 있고 실제 관람 방식 역시 여러 사람이 함께 관람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공공영역에 해당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인터넷이나 DVD는 개인 관람 방식을 취하고 있어, 사적인 영역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디지털 시대의 특징은 영상상품의 수용에 있어서 사적영역의 무한정한 확대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그만큼의 공적영역이 축소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자국의 문화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공공의

  • [매스컴과 현대사회] 매스컴과 현대사회
  • 대중문화의 생성① 긍정적인 측면°문화 표준화 → 문화보존, 공동문화 유지 →문화 교류 →문화 창조, 문화 육성② 여론의 부정적인 측면°전통문화 분괴°상업적 대중문화 조장→언론학자 로웬달 대중문화 비난 : 현대문명이 가져온 개인의 몰락은 대중문화의 출현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대중문화는 진정 한 예술의 특성은 하나도 있지 않고 그 반대로 규격화, 천편일률적이고 허위적이고 조작된 상품°대중문화에 대한 비판 : 쾌락만 추구, 고급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