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흥부전`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자료 양상
2.판소리계 소설
3.근원 설화
4.줄거리
5.인물
6.사상
7.사회적 배경
8.주제
9.문학사적 의의
Ⅲ.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흥부전>은 조선후기의 대표적 판소리계 소설로서 당시 서민들에게 사랑받은 작품이다. 이 작품은 <흥보젼>, <장흥보젼>, <흥부전(興夫傳)>, <박흥보젼>, <연의 각(燕의 脚)>, <박타령>, <박흥보가>등의 이름으로 전해진다. <흥부전>은 <춘향전>, <심청전> 등과 더불어 판소리 12마당의 대표작 가운데 하나로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인 적층성(積層性) ․ 집단성(集團性)을 뚜렷이 지닌 작품이다.
<흥부전>은 현재까지 소설과 판소리로 전승이 이뤄지면서 이본에 따라 작품의 성격이 상당히 큰 작품이다. 대체로 소설본일 경우는 흥부의 가난과 착함, 형제간의 우애가 강조되고 논리적인데 비하여, 판소리는 제비 노정기와 박타는 대목이 강조되는 등 오락적인 성격이 크다. 따라서 <흥부전>의 성격을 간단히 정리하기는 그렇게 쉽지 않고, 해석 또한 참으로 다양하여 종잡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흥부전>의 주제 해석이나 인물평가가 각기 다른 것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으로 삼은 대본이 다른 데도 기인하고, 또 접근하기가 만만치 않은 작품의 구조에도 기인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 이외에도 연구자의 접근 시각 또는 연구방법도 문제가 된다. 조동일은 흥부의 인간상에서 비롯되는 표면적 주제와 놀부의 인간상에서 알 수 있는 이면적 주제를 설명하고, 참주제는 후자라 하여 결국 양반인 흥부를 부정하고, 천민인 놀부를 긍정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 참고문헌
-
김창진「興夫傳의 異本과 構成 」, 경희대학교 대학원, 1991
김창진「흥부전의 사상성 고찰」, 국제어문학회 Vol. 16 1995
김태준,『흥부전/변강쇠가』, 한국고전문학전집14,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1995
김태준,『한국고전문학전집14 - 흥부전/변강쇠가』,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박을수『한국고전문학전집』, 1996,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서대석, 모방담의 구조와 의미,『한국 고전산문 연구』, 동화문화사, 1981.
설중환, 흥부전의 상징성과 구조적 의미, 『박병채선생 환력기념논총』,동간행회, 1985,
· 성현애, 「흥부전연구 - 경판 25장을 중심으로」 판소리학회, Vol.4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 어린이집에 처음 온 영아에게는 분리불안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때 보육교사의 지도방법을 제시하시오
- 생태교육프로그램
- 만화를 통한 유럽 문화의 이해, 강의 빠짐없이 필기
- 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문헌비평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