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및 주요 저작
2.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인류학
3.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애 및 주요 저작
레비 스트로스는 1908년 부모가 잠시 머물던 브뤼셀에서 태어났다. 부모는 프랑스인이었다. 태어난 지 2개월만에 부모와 함께 파리로 갔고, 거기서 성인이 되었다. 유대인계의 부유한 가문이었고, 친가와 외가 모두 많은 예술가를 배출하였다.
파리 대학 법학부를 졸업한 후 1935년에 브라질의 상파울로 대학에 사회학 교수로 부임했고, 브라질을 떠난 1939년까지 원주민과 접촉, 민족학자로서 실제조사에 종사하였다. 그러나 영미 인류학자들과는 달리 한 사회에 장기간 머물면서 그 사회의 실상에 접근하는 식으로 조사하지는 않았다.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후 1942년 뉴욕의 신사회연구학원에서 인류학을 가르쳤다. 이때 언어학자인 야콥슨과 사귀어 콜레주 드 프랑스에서 사회인류학 교수로 근무했다(현재는 코레주 드 프랑스의 명예교수). 그 사이 1973년에는 프랑스의 학자로서 최고의 영예인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회원이 되었다..
참고문헌
인류학의 거장들, 제리무어, 김우영 옮김, 한길사 p309∼332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앨런 바너드, 김우영 옮김, 한길사 p219∼248
문화인류학의 역사, 가바리노, 한경구 임봉길 공역, 일신사 p131∼135
문화인류학의 명저 50 , 아야베 츠네오, 최광식 감수, 김인호 옮김, 자작나무 p307∼3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4A)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억압에 대한 주체의 위치를 바로잡는 것이다.9. 참고자료성관계는 없다 : 라캉 정신 분석학의 이론과 실제, 이유섭 지음/민음사, 2011자크라캉 욕망이론, 자크라캉 지음, 권택영 엮음, 민승기 이미선 권택영 옮김/문예출판사, 2010라깡 정신분석과 문학 평론, 김종주 지음/하나의학사, 2012라캉과 정신의학, 브루스 핑크 지음, 맹정현 옮김/민음사, 2013자끄라깡의 작품들-라깡의 정신분석 입문, Bice Benvenuto & Rogers Kennedy 지음, 김종주 옮김/하나의학사, 2012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대해서 깊이 고민함. 7. (1학기) 화학적 감각이 뛰어나며, 화학 관련 독서를 꾸준히 함.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화학(래리고닉․크레이그)’,화학의 세계(화학이 좋아지는 책: 존힐, 리스 콜브)’,에피소드 과학사(화학이야기, A. 셧클리프)’,새로운 화학 (사키카와 노리유키)’,원리가 보인다(화학, 방태철․김종윤)’,화학의 기본 6가지 법칙(다케우치 요시토)’를 읽고 화학적 개념과 이론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음. 8. (1학기)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학사의 전면에 제기된 것은 해방직후에 조직된 조선문학가동맹의 문학이념에서부터였다. 임화(林和)는 해방기 민족문학의 핵심적 과제로 대중성을 제기하면서, 민주적 정치 개혁과 민족문학의 수립을 제창했다. 이는 임화를 중심으로 한 좌파 성향의 조선문학건설본부가 계급성보다는 민족성을 강조해 민족연합전선을 구축하려 했던 노력의 소산이었다. 그러나 한국전쟁에 이은 남북분단 고착화로 인해 해방기 민족문학 이념 수립은 실패하고 말았다

  • [인류학사]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 < 인류학사 > 토론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Claude Le vi-Strauss, 1908. 11. 28 ∼ 1991) ◈ 업적- 구조주의, 유형, 사고순수하게 레비-스트로스적인 의미에서 구조주의는 구조적 또는 (기능적) 언어학 및 인지인류학(북미에서 50년대와 60년대에 보아스의 전통으로부터 발전한)과 공유한다. 즉, 모든 인간들에게 보편적인 심리-생물학적 본질의 심층적이고 암묵적이며 생득적인 구조들을 탐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레비-스트로스 자신의 공헌이 지닌 변별적 자

  • 동서양고전의이해,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 동서양고전의이해,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목차1, 요약2, 감상참고문헌1, 요약“클로드 레비-스트로스는 세 강연에서 특히나 21세기에 진입한 이 시점에 드러나고 있는 세계의 중차대한 문제들을 토로한다. 그것은 이를테면 다양한 형태의 이념폭발‘과 그로 인한 ’체제 유지주의 혹은 보수주의‘의 유착성에 관한 문제이다.” p 8. 레비 스트로스는 레비스트로스 ‘서구 우월주의’ 깨버린 서구의 반항아 내지는 사르트르의 뒤를 이을 사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