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사]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 목차
-
1. 생애 및 주요 저작
2.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 인류학
3. 정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생애 및 주요 저작
레비 스트로스는 1908년 부모가 잠시 머물던 브뤼셀에서 태어났다. 부모는 프랑스인이었다. 태어난 지 2개월만에 부모와 함께 파리로 갔고, 거기서 성인이 되었다. 유대인계의 부유한 가문이었고, 친가와 외가 모두 많은 예술가를 배출하였다.
파리 대학 법학부를 졸업한 후 1935년에 브라질의 상파울로 대학에 사회학 교수로 부임했고, 브라질을 떠난 1939년까지 원주민과 접촉, 민족학자로서 실제조사에 종사하였다. 그러나 영미 인류학자들과는 달리 한 사회에 장기간 머물면서 그 사회의 실상에 접근하는 식으로 조사하지는 않았다.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후 1942년 뉴욕의 신사회연구학원에서 인류학을 가르쳤다. 이때 언어학자인 야콥슨과 사귀어 콜레주 드 프랑스에서 사회인류학 교수로 근무했다(현재는 코레주 드 프랑스의 명예교수). 그 사이 1973년에는 프랑스의 학자로서 최고의 영예인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회원이 되었다..
- 참고문헌
-
인류학의 거장들, 제리무어, 김우영 옮김, 한길사 p309∼332
인류학의 역사와 이론, 앨런 바너드, 김우영 옮김, 한길사 p219∼248
문화인류학의 역사, 가바리노, 한경구 임봉길 공역, 일신사 p131∼135
문화인류학의 명저 50 , 아야베 츠네오, 최광식 감수, 김인호 옮김, 자작나무 p307∼3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