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한국근대 불교개혁운동 연구- 만해 한용운의 `조선불교유신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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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본론

1.역사적 맥락으로 본 불교
1) 조선 말기 불교
(1) 승려의 사회적 신분
(2) 승단 내부의 문제점
(3) 일본 불교의 침투
2) 일제 하의 불교
(1) 임제종 운동
(2) 사찰령
(3) 3.1 운동

2. 만해 한용운
1) 한용운의 사상적 기반
2) <조선불교유신론>의 저술배경

3. 조선불교유신론의 텍스트적 해석
1) 구성개관
(1) 서론 제 1장
(2) 2-4장 불교 개혁의 의의 및 방법
(3) 5-6장 승려의 확립
(4) 7-11장 개혁의 대상과 개혁 과제
(5) 12-13장 승려의 사회적 위상의 확립
(6) 14-16장 사원의 관리
(7) 결론
2) 저술 동기
3) 유신은 파괴로부터
4) 승려의 교육과 단결
5) 포교의 문제
6) 사원의 위치
7) 불교의 장래와 승려의 결혼 문제


III. 결론
본문내용
근대 불교 개혁 운동은 시대의 요청이었다. 600여년 동안 조선 왕조를 굳건하게 유지해주었던 유교 이념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조선은 내부적으로 흔들리기 시작하였고 이 무렵 개화기를 맞아 세계 열강의 문물들이 빠르게 조선으로 흡수되기 시작했다. 때를 같이하여 일본과 강제 합방 조약을 체결하여 급기야 식민지로 전락하는, 격동기를 겪게 되었던 것이다. 한국의 근대는 급변하는 시대의 사조 속에 각 종교에게도 근대화의 임무를 요구하였다. 산중 공동체로 전락하여 속세와 근절하던 불교도 예외가 될 수는 없었다. 이러한 요구에 뒤늦은 대응과 방관자적 태도는 근대 한국 불교를 일제의 침략 이용물로 만들었으며 점차 한국 불교계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개혁의 목소리를 높이는 몇몇 선구자들이 등장하였다.
만해 한용운도 그들 중 한 사람이었고 그가 저술한 논문 <조선불교유신론> 또한 불교가 시대의 변화 속에서 그 본연의 지위를 회복하기를 촉구했던 개혁론의 하나이다. 그것은 불교인의 인식의 변화에서부터 비롯하여 제도나 조직은 물론 의례와 포교의 방법론에까지 의지적이고 실천적인 개혁 방안들을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강석주.박경훈, 불교근세백년, 중앙일보 동양방송1980
고재석, 1910년대의 불교근대화운동과 그 문학사적 의의, 한국문학연구
김상현, 한용운의 독립사상, 만해사상 연구회편 한용운 사상연구
김영태, 만해의 새불교운동
김광식, 한국근대불교사 연구
멱정, 근대일본 불교의 역사적 성격과 갈등 한국 불교의 현실과 전망, 불교사회문화 연구원, 1987
방경일, 역사적 맥락에서 본 일제하 불교, 동국사상20한
방경일, 한용운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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