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크로스오버뮤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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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크로스오버란 무엇인가?

(1) 크로스오버의 정의

(2) 크로스오버의 역사

(3) 크로스오버의 특징

2. 크로스오버와 다른 장르와의 비교

(1) 클래식과의 비교

(2) 뉴에이지와의 비교

(3) 국악과의 비교

3. 유명한 음악가와 음악

(1) 전자 바이올리니스트: 유진 박, 바네사 메이

(2) 전자 현악 4중주: 본드

(3) 전자 피아니스트: 막심

(4) 팝페라: 임형주, 안드레아 보첼리, 사라 브라이트만

(5) 국악: Ⅰ. 김덕수 사물놀이패
Ⅱ. 양방언, 이현의 농

4. 크로스오버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

본문내용
1. 크로스오버뮤직이란 무엇인가?

(1) 정의
‘크로스 오버’라는 말의 단어 적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이다. '크로스오버'란 용어는 처음엔 상업적인 의미로 쓰였다. 어떠한 음반이 나와서 그것을 팔기 위해 쓰였다는 뜻이다. 바비 맥페린을 예로 들어 보자면, 그의 음악은 딱히 장르를 규정짓기 어렵다. 바비 맥페린의 음반이 나오면 클래식 분류와 재즈 분류, 두 군데에서 혹은 팝 분류의 차트에까지도 올라 갈 수 있다. 이럴 때 바로 '크로스오버 히트'란 말을 쓴다. 그리고 그의 음악에는 분명 클래식적인 요소, 재즈적 요소, 팝 적인 요소까지 섞여 있다. 어떤 장르의 이질적인 다른 장르의 요소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음악이므로 크로스 오버 음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요즘엔 그 의미가 더욱 방대해져 가요에 특정 지역의 민속 음악을 삽입하는 것도 크로스오버라 부르곤 한다. 즉 ‘장르파괴’인 것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 음악 자체가 크로스오버 뮤직이라기 보단 대중음악과 민요를 '크로스오버 시켰다'는 의미가 된다. 보통은 클래식과 팝의 만남이 많다. 뉴에이지 음악에서는 클래식 음악의 난해함이나 보수적인 면들을 벗고 대중과 좀 더 친숙하기 위한 음악들을 크로스오버 음악이라고 한다. 아까 말한 바비 맥페린 이라던가, 안드레아 보첼리, 혹은 전자음악에 민속음악, 오페라 등을 혼합시킨 이니그마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2) 역사
문화는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흘러 다닌다. 음악 또한 그 흐름을 타고 함께 흐른다. 그러나 그것이 한 언어의 경계를 넘어서 다른 언어의 영역으로 이동했을 때에는, 원래의 모습을 그대로 지니지 못한다. 문화라는 변화의 흐름 속에서, 그리고 가요가 시대의 맥을 잇는 과정에서 숱한 대중가요들이 각기 장르를 구분해왔고, 그것들은 시대의 흐름과 공간의 이동에 따라서 새로운 모습으로 생성되고 변화해왔다. 때론 '발라드'라는 이름으로 또 한때는 '록'이라는 옷을 입고 변화를 거듭했고, 요즘에 와서는 '랩'이나 '레게'들의 이름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새로움'은 그 자체로 충격일 수 있지만, 새로움에 인간이 적응해 나아가는 과정은 변화의 요체가 된다. 리듬 역시 마찬가지로 새로운 모습으로 변한다. 보사노바 리듬이나 레게, 재즈, 리듬 앤 블루스, 록큰롤 등은 결코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다. 이런 리듬들은 여러 가지 음악적인 장르가 변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된 것이다.
이런 변천 과정에는 언어와 언어가 함축하는 문화적인 배경이 작용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미국의 백인 스탠더드음악을 기준으로 할 때에, 백인들의 민속적인 음악 전통과 아프리카 흑인의 음악적 전통이 합쳐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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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04 21:3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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