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부적응학생지도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적응 학생의 문제

1) 학습 부적응
2) 대인관계 부적응
3) 생활습관의 부적응
4) 성격 부적응
5) 사회적 부적응
6) 기타 부적응


2. 선덕 중학교의 부적응 학생 지도

1) 학교 소개
2) 도입배경
3) 목표
4) 프로그램 시행 방침 (주의사항)
5) 시행 내용
6) 예상 효과 행동
7) 실천 계획


3. 선덕중학교 지도내용 분석

1)지도 계획 내용
2)효과
3) 한계점
4) 개선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말하는 학교 교육 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는 학생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추구한다. 이것은 학교 교육이 학생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고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려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 한다는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침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학교교육이 입시위주의 지적 교육에 편중되어 있다는 고질적인 문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빠르게 변화하고 고 있는 현대 사회에 있어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욕구를 학교 교육이 해결해 주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급속한 경제 성장에 의한 물질적 풍요에 기인한 가치관의 부재는 전통적인 윤리관을 붕괴시키고 학교 교육에 있어서도 교실 붕괴라는 큰 문제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과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 교육의 중심축에서 소외되어 가는 학생들이 점점 많아지게 되었다.

우리 사회에서 경쟁이 심화되는 한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열등생은 양산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어느 학교에서든 부적응 학생은 존재하고 있고 이 문제에 대해서는 각 학교의 학생지도에 있어 중요한 문제로써 인식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다양한 학생지도 프로그램과 교사의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실제 학교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교사와 학생 간에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훈계식 교육과 처벌만으로는 학생이 스스로 변화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은 교사가 학생의 존재가치를 인정해 주고 서로 깊은 이해를 통해 교육해 나갈 수 있는 전인 교육을 통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이러한 부적응 학생의 문제와 이를 교사와 학생의 공감대 형성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한 학교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 생활지도] 예비교사가 알아야 할 생활지도의 목적과 난점
  • 지도 경험이 풍부한 생활지도부장 교사 1명과 교사 지망생들의 미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 담임 5년차 이내의 교사 1명을 각각 선정하여 선도의 각 영역별 생활지도상의 난점을 주제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Ⅱ. 학생 생활지도 방침1. 생활지도와 행정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는『학생생활지도계획』을 매 년 발간하여 생활지도의 기본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 생활지도 우수사례집을 발간하여 know-how 확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선도 규정은 문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부적응 및 문제행동예방, 진로탐색 및 봉사활동 프로그램, 심리검사 등을 실시할 수 있으며 상담 및 치료 후 추수지도가 될 수 있도록 함② 멘토링 프로그램의 경우는 활동비를 책정하여 멘토와 멘티의 만남 시 필요 경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 자원봉사자의 활동비를 책정할 수 있음③ 가족 치료의 경우 본 사업이 집중지원학생을 중심으로 지원하는 점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우선 검토하고 교육복지위원회의 협의를

  • 교육학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비교
  • 연구”, 서울여대 대학원, 2004, pp.1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은 초․중등학교부터 입시교육에 억압되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인권과 복지를 향유하지 못한 채 학교폭력, 따돌림, 학교로부터의 탈락, 자살, 가출 등 각종 부적응 문제로 황폐한 환경 속에 놓여 있다.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2006, pp123~pp124또한 사회경제적 침체, 핵가족화, 한부모가족의 증가, 이혼가정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그 동안 가족이 수행했던 기능들이 크게 약화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사례를 보전하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복지사업이 사회사업과 학교와의 계약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현대적의미의 학교사회사업이라 할 수 있다. 1950년대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중, 고등학교에서 카운슬러와 교도교사제가 실시되고 생활지도담당의 전문교사 역할을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에 서울시마포사회복지관이 지역의 한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학교 내의 요보호 학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1장 서 론(도입부)2장 본 론1. 학교 부적응이란?2. 학교 부적응 사례(기사)3. 학교 부적응 원인1) 성격적요인2) 학업적요인3) 환경적요인4. 학교 부적응 대책 및 실천방안1) 학교 부적응 대책의 패러다임 전환2) 학교의 부적응 학생 지도 내실화3)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기회 제공4) 부적응 학생 대상 대안교육 강화5) 초등학교의 학습부진 학생 지도 강화6) 취약 계층 학생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