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일제시기 신사참배 거부운동과 주기철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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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기
2. 신사참배 (神社參拜)
3. 주기철 목사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먼저 신사참배를 알아보기 앞서, 이 주제를 택한 이유의 타당성을 들어보고자 한다.
해방이후 한국개신교가 갈라지는 큰역할을 하게 된 것중 하나가 신사참배이다. 그 끼친 영향력만 놓고 볼때도 그 중요성을 논하기에 충분하기에 신사참배로 인한 여러 상황들을 고려해야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그렇다면 먼저, 신사참배는 무엇이었냐를 알아봐야 할것이며, 신사참배 거부운동을 펼쳤던 주기철목사를 살펴봄으로써 그 의의를 그려보고자 한다.

1) 신사참배란 무엇인가
일제강점기(1910∼1945)에 일본의 민간종교인 신도(神道:Shintoism) 사원(寺院)인 신사를 곳곳에 세우고 한국인들로 하여금 강제로 참배하게 한 일을 말한다. 신사를 중심으로 천황도 신격화하여 자국 국민의 정신적 지배는 물론, 군국주의적 침략정책 및 식민지지배에도 이용하였다. 또한 일제 천황제(天皇制) 이데올로기를 주입시키기 위한 상징조작에서 나온 국민의식통제책을 말한다. 특히 1930년대에 일제가 조선을 대륙침략을 위한 병참기지로 삼기 위해 기만적인 내선일체(內鮮一體)·황민화(皇民化) 정책을 실시하면서 강력하게 추진되었다.

2) 신사참배의 역사적 배경
일본의 군국주의자들은 1931년 9월 만주 봉철 근방 유조구철로를 스스로 폭파하고도 그것을 구실삼아 만주침략을 감행하였고, 만주에 괴뢰 만주제국을 만들었다. 1932년에는 소위 5.15 사건을 일으켜 일본을 은봉 군국주의자들의 세상으로 만들었다. 1933년 10월에는 일본은 만주 침략문제로 국제연맹을 탈퇴하고 , 1937년에는 중일전쟁을 일으켰으며 급기야는 1941년 12월8일 미일 전쟁을 일으키고야 말았다
참고문헌
역사비평사 편집위원회, 2000, <논쟁으로 본 한국사회 100년-역사비평 통권50권 기념별책>
민경배, 1983, <한국 기독교회사>, 대한 기독교서회
정연희, 1997, <大同江아, 우리와 함께 울자_순교자 주기철>, 두란노

오병학, 2000 <주기철>, 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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