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종교] 한국 개신교의 이단 정의의 근거인 한국개신교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2. 한국 개신교의 역사적 상황에서 이루어진 성격
1) 정치적 영향
2) 선교사의 영향
3. 한국 개신교 이단시 현황과 그 이유들
4.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근 현대 한국의 종교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미치고 있으며 한국에서 종교라는 것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고 한국의 개신교는 한국에서 최근 개신교 이단
문제를 비롯하여 우파적인 움직임을 통하여 다시 한번 종교적인 면과 더불어 사회적인 면에서도 사회의 관심과 우려를 받고 있다. 한국 개신교의 극우적 활동은 여러 신문과 매스컴을 통하여 한동안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야기가 되고 있었으며 많은 이들이 기독교의 세력의 강성함과 영향력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제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서울 대광고 강의석군에 의하여 문제가 제기 되고 담론화된 학교내의 종교 자유 문제에 대한 개신교 사립학교의 반응들이 매스컴을 통하여 알려짐으로 인하여 한국인들은 개신교에 대한 생각과 그들의 논리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절실히 느꼈고 그들이 한국 사립학교에서 교육에서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생각하지 않을 수 가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개신교의 이단 문제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과연 한국의 기독교의 이단은 어떻게 정의되고 구분되는 근거는 무엇이며 어떠한 개신교 집단의 시각과 논리와 이익을 위하여 구분되는지를 밝히려고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하여 한국의 개신교가 미치고 있는 영향력과 그들의 성향과 논리가 어떠한지를 그리고 그들이 그러한 논리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개신교와 같은 신을 믿고 있는 입장에서 신적 종교적인 면을 가능한 제외하고 종교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밝혀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이만열 1991, 한국기독교와 민족의식 –한국기독교사연구논고- , 한국기독교 역사 연구소
강인철 1996, 한국기독교와 국가, 시민사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정진홍, 1975, 종교제의의 상징기능 : 統一敎의 제의를 中心으로 : 統一敎의 해부<특집> , 신학사상 10('75.9), 한국신학연구소, 530~55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종교교육]종교의 본질, 종교의 특성, 종교교육의 실제,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문제점, 종교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종교에게 불리한 이 상황이 극복되고, 특별히 신빙성의 회복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한다.Ⅱ. 종교의 본질종교에 대한 정의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종교의 현상을 본다면 1) 초자연적인 신에 대한 신앙 2) 모든 존재에 대한 성속의 구별. 3) 신성에 대한 존재에 대한 의식 4) 신으로부터 의롭게 되었다는 확신에 근거한 도덕률의 존재인정. 5) 신성자에 대한 외포감(외포감)과 함께 그에게 의존하려는 행동. 6) 신에 대한 기도와 교제의 체험. 7) 세계와 인

  • 교회갱신을 위한 소그룹 운용
  • 한국의 도시 교회에게 새로운 활로를 열어 주게 될 것이며, 기존 교회의 힘의 소비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풍토가 뿌리 내릴 수 있으려면 교단적 차원의 유연성과 신학적인 지지가 있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Ⅰ. 번역서 『새 포도주의 맛』 오태용 역. 서울 : 정경사, 1983.부루스 라이츠먼. 『교회의 의미와 사명』 김득중 역, 서울 : 컨콜디아사, 1981.제이, 『교회론의 역사』 주재용 역,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6.G.5. 래드. 『신약신학

  • [교회사회복지] 교회적 사회개량운동
  • 정의 ․․․․․․․․․․․․․․․․․․․․․․․․․․․․․․282. 현대 자본주의의 성립배경․․․․․․․․․․․․․․․․․․․․․․․․․․283. 현대 자본주의의 근간인 기독교․․․․․․․․․․․․․․․․․․․․․․․․32산업혁명 이전의 교회와 사회개혁에 대한 움직임․․․․․․․․․․341. 면죄부 판매․․․․․․․․․․․․․․․․․․․․․․․․․․․․․․․․․342. 종교개혁․․․․․․․․

  • [예배, 교회예배, 기독교예배] 예배(교회예배)의 정의,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예배(교회예배)의 요소, 예배(교회예배)의 내용과 한국 기독교예배(교회예배)의 문제점 및 한국 기독교예배(교회예배)의 개선 방향 분석
  • 종교개혁자 루터는 ꡐ오직 말씀으로만ꡑ이라는 명제를 내걸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기초하지 않는 그 어떤 카톨릭의 예전도 거절하였으며, 특히 하나님의 말씀은 예배 가운데서 설교되어야 한다는 이해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이러한 종교 개혁의 특성은 쯔빙글리와 칼빈에 이어졌고 청교도와 스코틀랜드의 장로교회로 발전되면서 한국 교회의 예배로 이어지면서 특징화된 것이라 하겠다.그러면 현재 한국 교회에 나타나는 설교 중심 예배의 공통

  • 한국의 신흥종교 통일교의 성장과 사회적 조건
  • 개신교 내에서 ‘순복음교회’가 이단으로 규정되어 갈등을 빚다가 그 교세가 확장하자 1994년 제 79회 예장총회에서 이단규정을 철회한 예가 있었다.하기도 하고, 아예 새로운 종교로 독립 가톨릭에서 개신교가 분리되어 나오는 것이 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하여 사회적인 인정의 범위 안에 들게 되기도 한다.우리는 종교의 성장 배경과 그들이 성장하거나 소멸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사회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로 하였다. 사회가 신흥종파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