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학교가 추구하는 학문과 신앙의 통합에 대한 소고 - 한국개신교에 나타난 ‘근대성’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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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 근대성의 출현과 그 영향
III.결어- 한동대학교의 교육목표의 종교적 함의
본문내용
나는 2000년도에 한동대학교 에 입학했다. 주소가 서울인 나에게 경상북도 포항의 작은 읍에 있는 이 대학교를 지원하게 한 큰 동기는 본교가 지향하고 있던 학문과 신앙이 통합이라는 기조였다. 한국의 입시교육제도 아래서 학문이 무엇인지 그리고 신앙이 무엇인지 개념조차 없던 나에게 그런 한동대학교가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것은 내가 기독교 아래서 그때까지 자라왔던 탓이리라. 즉 ‘온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세상의 모든 것들(정치, 경제, 문화 등)은 하나님의 것이다’하는 나의 종교적인 신념이 이 대학 에 오게 한것이다.
학교에 들어와서 학문과 신앙의 통합을 목표로하는 교양강좌를 들으면서 짧은 교양을 가진 나로서는 그것이 가능한것이다라고 막연하게만 느끼고 있었다. 그러던중 언론정보문화학부의 과목 “기독교의 역사”와 “성경의 이해(1)” 수업을 듣게 되었다. 그 과목은 나에게있어 실로 놀라운 충격을 안겨주었다. 내가 속해있었던 한국의 장로교가 2000년의 거대한 기독교 역사가운데서 작은 지파에 불가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성서를 해석하는데 있어 치밀한 학문적인 성과들- 본문비평, 역사비평, 양식비평 -들을 접함으로써 성경이라는 텍스트에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이것은 나의 인식의 한계를 확장시킴과 동시에 인간의 인식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하지 않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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