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장예모와 첸카이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즘 세계는 중국영화에 열광하고 있다. 조용히 시작한 중국 영화의 붐은 최근 9월 장예모의 <영웅>이 미국 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에까지 오르면서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사실 지금까지의 중국영화란 홍콩, 대만 그리고 대륙 영화를 통칭해서 부르는 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중국 대륙에서의 일명 ‘제 5 세대’감독들의 등장과 함께 홍콩, 대만 영화의 사양화와 맞물려 중국영화는 곧 대륙영화라는 인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는 곧 ‘제 5 세대’감독들의 활발한 작품 활동과 깊은 연관이 있음은 당연하다. 여기서는 ‘제 5 세대’감독, 그 중에서도 이들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장예모와 첸카이거를 살펴보도록 하자.

1. ‘제 5 세대감독’이란 누구인가?

5세대 감독은 쉽게 말하면 북경 영화학교 78학번들이다. 문화 대혁명으로 인해 1966년 휴교령에 들어갔던 북경 영화학교가 등소평의 개혁 정책에 힘입어 1978년 다시 문을 열게 됐고 82년 졸업생들을 일컬어 5세대 감독이라 한다. 5세대 감독에는 첸카이거(陳凱歌), 장예모(張藝謨), 티엔 주왕주왕(田壯壯), 장 준자오(張軍劒)등이 있다.
'제 5세대'의 출연을 알린 영화는 첸카이거의 ‘황토지’이며 문혁 이후 최초로 해외 영화제에서 찬사와 주목을 받은 영화다. ‘황토지’를 시작으로 그 이후에 제작된 많은 영화들도 국내에서 보다 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5세대는 위에서 말했듯이 문화혁명 세대이다. 문혁시기에 그들은 '하방'체험을 통해 중국 민중이 생활을 생생하게 보고 느꼈으며 공산 이념의 허구성을 절실히 깨닫게 됐다. 그 때문에 5세대 영화들은 한결같이 혁명 후의 사회 현실을 직시하고 과거를 반성하는 영화, 이와 아울러 역사적인 상황에 의해 좌절되는 인간상, 여성 지위 향상 문제, 세대간의 갈등, 사고방식의 변화, 그리고 그 변화의 절실한 필요성 등을 나타냈다.
광선과 색채의 독특한 도입도 이 세대 감독들의 특징이다. '종래의 영화는 화면이 너무 밝다.'라고 말하는 장예모의 말처럼 이 세대는 지난 세대들이 무의식적으로 따랐던 영화적 관행과 인습들에 대해 근본적인 의문과 비판을 가한다. 그래서 인물이 잘 보이지 않는 정도의 어두움도 과감히 작품 내에 수용하였고 또 색채에 있는 어떤 의미도 이끌어 냈다. 그들의 영화는 완결된 이야기 구조나 전통적인 양식에 함몰되지 않고 자신들의 의식이 드러나는 영상에 집착하였다. 또한 그들은 멜로 드라마적 분위기 전복을 강조하였다. 중국인의 민족성과 중국문화의 전통을 주로 다루었으나, 정치현실에 민감한 주제를 언급할 수는 없었다.
참고문헌
임 대 근 <중국영화 이야기>
이 종 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김 정 욱 <차이나 시네마>
황 진 자 <중국영화사>
www.nkino.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걍 개쓰레기 구글링이랑 네이버 검색해서 나오는거 복붙해놓은 자료임 절대 받지마세요 환불하고 싶네요 진짜 욕나오게
  • 20397***
    (2018.08.19 02:35:36)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
  • 중국의 근․현대사에서 중요한 사연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1. 영화 인생1) 감독소개중국 시안 출생으로 첸 차이거와 함께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이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하면서 영화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되었다. 졸업 후에 첸 카이거 감독의 영화등의 촬영을 맡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그는 1987년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
  • 중국인들을 지치고 숙명론적으로 길들였을지도 모른다. 남은 것은 삶에 대한 신념일 수도 있지만 어쩜 뿌리 깊은 불신과 체념주의일지도 모른다.조준현 (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김미정 (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리쩌허우, 김형종 옮김(2005) 중국현대사상사론, 한길사임대근(2008) 중국영화 이야기, 살림박정동(2004) 中國바로알기, 인천일보사이원복(2002) 새 먼나라 이웃나라 13 중국편, 김영사다케우치 미

  •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___)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_
  •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도록 하겠다.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1. 영화 인생1) 감독소개중국 시안 출생으로 첸 차이거와 함께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이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하면서 영화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되었다. 졸업 후에 첸 카이거 감독

  • 장예모 감독의 중국 영화
  • 카이거와 공동작을 하면서 그는 새로운 영화언어에 눈을 떴따. 비록 대열병을 끝으로 이후 두 사람의 공동작업은 이루어 지지 않았지만, 두사람은 함께 시안영화촬영소에 배속되었다. 장예모는 이곳에서 우텐밍 감독위 ”오래된 우물“의 주연을 맡아 1987년 도쿄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2. 5세대 감독 장예모의 특징현대 의식과 냉엄한 시선. ‘문화대혁명’ 중에 자라나 성인이 되었기 때문에 청년시기를 중국의 대혼란기인 비상 시대에

  • 첸카이거 장예모 문화대혁명
  • 첸카이거 장예모 문화대혁명1. 첸카이거(陳기歌1952.8.12~) 출생 : 1952년 8월 12일 (중국) 학력 : 베이징영화학교 연출 데뷔 : 1984년 영화 황토지 수상 : 2002년 제50회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감독상 영화감독인 아버지와 시나리오 작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966년 베이징 4중학교 1학년을 마치자 문화대혁명이 일어나 홍위병이 되었다. 윈난성으로 가서 벌목과 군인 생활을 하다 1975년 다시 베이징으로 돌아왔다. 3년 동안 필름노동자 생활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