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명품소비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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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약본>
1.명품의 정의
2. 명품의 원인
3. 시각(긍정,부정)
4. 대책
<정의, 원인부분>
명품이란 무엇인가?
명품소비의 심리적 원인
참고문헌
< 소비실태 부분>
▣ 조사방법
▣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소비 실태
▣ 명품 브랜드 인지 및 구매 형태
▣ 명품에 대한 정의
▣ 명품 구매에 대한 의식
▣ 소비 태도
▣ 마치면서

본문내용
1.명품의 정의
① 사전적 정의 :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
② 최근 통용되는 의미 : 고가의 해외 유명 브랜드 지칭
(명품은 일본과 한국에 국한된 소비문화를 지칭하는 말이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명품의 의미가 확대되어 하나의 특별한 물품이 아니라 브랜드를 뜻하 는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즉, 대량 생산 방식으로 찍어내는 물건인데도 브랜드만 좋으면 명 품이라는 딱지를 붙인다.
③ 다른나라에서 명품이 가지는 의미
ⓐ 미국 : 우리가 부르는 명품이라구 부르는 브랜드를 최고급품이라구 한다.
대량 생산 방식에 의해 만들어진 물건들을 과대평가하여 명품(masterpiece) 같 은 용어로 부르지는 않는다.
ⓑ 일본 : 장인이 만든 훌륭한 물건을 일컫는다.
대량 생산으로 만들어낸 고급 브랜드 상품에다 함부로 명품이라는 이름을 붙이지는 않는다.
명품은 고급 브랜드를 넘어서는 매우 귀한 물건을 의미한다.
ⓒ 중국 : 명품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명패(名牌)라는 말은 흔히 사용되는데 이는 잘 알려진 품패(品牌, 브랜드)를 의 미하며 영어로 표현한다면 famous brands나 well known brands 정도의 의미를지 닌다. 즉 중국에서 명패라는 말은 고급이라는 의미는 갖지 않는다. 특별히 고급 브 랜드라면 고당(高當, 고급) 명패라고도 불린다.
참고문헌
명품의 사전적 정의
- http://blog.naver.com/hongjig.do?Redirect=Dlog&Qs=/hongjig/140002771387
최근 통용되는 명품의 의미
-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3767/01.html
다른 나라가 가지는 명품의 의미
- http://blog.naver.com/hongjig.do?Redirect=Dlog&Qs=/hongjig/140002771387
명품을 소비하는 이유
- 성석환/ 온누리tv.com 문화컬럼 중에서
명품소비의 원인
- http://www.advertising.co.kr/uw-data/dispatcher/lit/fulltext/Serial/SK003767/01.html
신세대가 명품에 열광하는 이유
- 「귀족마케팅」(대한민국 1%를 위한전쟁) / 김상헌?오진미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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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2.18 02:4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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