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광고] 중국광고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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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 설정

중국은 한반도의 43배에 달하는 광대한 국토를 보유하고 있다. 한 개 성의 인구가 보통 수천만명에 이르는 30여개 성시로 이루어진 국가를 하나의 상권으로 보기는 어렵다. 소득수준도 지역별로 격차가 많으며 소비 형태도 다르다. 또한 중국은 지방분권화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제정책도 지방의 특성에 맞추어 실시되고 있어서 지방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타지역제품의 유입을 막는 유통 장벽도 심하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을 단일 시장으로 보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절대로 무리이다.

따라서 중국시장 진출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각 경제권, 나아가 각 도시별 목표시장을 설정하는 세분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외자기업의 입장에서 보는 중국의 목표시장 인구는 소득수준과 실제적 구매력을 갖고 있다고 보는 전체 인구의 10%정도인 1억 2000만 정도이며 이들의 대부분은 연해안 주요 성시(省市)와 중부의 대도시에 모여 살고 있어서 이들 지역을 중국 내수시장의 제1차적 목표시장으로 설정해야 할 것이다.

2) 13억이 아닌 중고소득층을 타겟으로 설정하라
비공식 통계에 의하면 중국에는 1인당 10만원이상의 고소득층이 8,000만명 이상이 있고, 이들 소비층에 의해 고급 수입제품에 대한 시장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고급의류, 화장품, 시계, 가전제품, 생활용 통신기기 등의 소비는 대부분 이들 고소득층에 의해 선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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