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목차
1. 귀인, 성취동기와 자기 평가
2. 학습된 무기력
3. 능력에 관한 신념
4. 귀인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5. 최근 발달 및 연구동향
6. 귀인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Ⅰ. 귀인, 성취동기와 자기 평가
Covington과 그의 동료들은 성취 욕구,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 능력에 관한 신념과 자기 가치(self-worth)사이에는 관련성이 있음을 상술하고 있다(Covington, 1984; Covington & Omelich, 1984, 1987). 그들은 이러한 요인 여하에 따라 성취지향의 학생, 실패회피의 학생, 실패 수용의 학생 등 세 종 류의 학생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성취 지향(mastery-oriented)의 학생들은 성취를 가치롭게 여기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기능과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습목표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그들은 실패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실패는 그들의 능력과 자기가치감에 위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난이도가 중간 정도의 목표를 설정하고 위험을 무릅쓰며, 실패에 대해 건설적으로 대처해 나간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성공을 자신의 노력의 탓으로 돌리고, 학습결과에 대한 책임이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본다. 그들은 경쟁적인 상황에서 가장 훌륭하게 수행하며, 빨리 학습하며, 자신감과 활력을 갖고 있으며, 긴장과 각성이 되어 있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좋아하며, '게임의 규칙'을 학습하는 데에 열심이러서 결과적으로 성공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고마워요~ 참고되었습니다~
  • leejun***
    (2006.06.07 16:45:3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동기이론 설명 잘되있음
  • zziz***
    (2006.05.03 23:00:1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Ⅳ. 결론Ⅴ. 참고문헌 및 영상자료Ⅰ. 서론한국 방송에서 2003년 11월에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심리학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1. 지능(지적인 능력)1) 정의2) Binet & Simon, Stanford - Binet, Wechsler, Yeakes3) 지능지수의 계산공식4) 지능의 본질5) 지능 지수의 해석(유의점)2. 창의성(창의력)1) 수렴적 사고력확산적(발산적) 사고력2) 구성요소(창의성)3) 창의성 개발의 기법4) 창의성의 측정 기법5) Getzels & Jackson의 연구Ⅳ.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1. 개념2. 동기유발이론1) 인본주의 이론(인본주의 심리학)2) 귀인이론 -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심리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반올림 1》 선정 이유《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① Maslow 욕구 위계 / ② 귀인이론

  • [교육심리학] 학습실패 경험의 심리적 현상 -귀인과 동기화를 중심으로
  • 교육출판, 교육관리기술, Vol.25 No.9, 1994동기화란 개체가 그 동인에 의해서 일정한 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에 있어서는 학습자가 학습동기를 갖고 일정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결국 학습의욕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학습에 있어서의 동기화이다4. 연구에 사용된 이론1) Weiner의 귀인이론 나동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8 변영계, 『교수․학습의 이해』, 학지사, 2000학습심리학에서 일반적으로 1950년대까지 중심적인 위치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이론 1) Freud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각과 기억5) 각인, 낙인, 귀인이론적용: 생활지도제1장 교육심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