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귀인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
1. 귀인, 성취동기와 자기 평가
2. 학습된 무기력
3. 능력에 관한 신념
4. 귀인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5. 최근 발달 및 연구동향
6. 귀인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귀인, 성취동기와 자기 평가
Covington과 그의 동료들은 성취 욕구,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귀인, 능력에 관한 신념과 자기 가치(self-worth)사이에는 관련성이 있음을 상술하고 있다(Covington, 1984; Covington & Omelich, 1984, 1987). 그들은 이러한 요인 여하에 따라 성취지향의 학생, 실패회피의 학생, 실패 수용의 학생 등 세 종 류의 학생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성취 지향(mastery-oriented)의 학생들은 성취를 가치롭게 여기고 능력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으며,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기능과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습목표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그들은 실패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실패는 그들의 능력과 자기가치감에 위협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난이도가 중간 정도의 목표를 설정하고 위험을 무릅쓰며, 실패에 대해 건설적으로 대처해 나간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성공을 자신의 노력의 탓으로 돌리고, 학습결과에 대한 책임이 자기 자신에게 있다고 본다. 그들은 경쟁적인 상황에서 가장 훌륭하게 수행하며, 빨리 학습하며, 자신감과 활력을 갖고 있으며, 긴장과 각성이 되어 있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좋아하며, '게임의 규칙'을 학습하는 데에 열심이러서 결과적으로 성공을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좋은 자료 고마워요~ 참고되었습니다~
- leejun***
(2006.06.07 16:45:39)
- 동기이론 설명 잘되있음
- zziz***
(2006.05.03 23:0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방법론의 인식론적 배경의 이해와 차이 - 실증주의와 해석주의 및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비교분석
- [한부모가정] 한부모가족의 정의와 실태 및 문제점,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복지서비스
- 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의 성과와 문제점 및 과제
- 친족과 가족의 범위를 설명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 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 사업계획서 - 독거어르신 봄 가을 나들이 및 고아원방문
-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 분석
- 위기 스크리닝 척도 한국 청소년 상담 원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