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청소년과 소비문화(용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서론
용돈 관련부분은 청소년의 직접적인 소비 생활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장차 사회적 참여에 필요한 태도와 가치를 개발해 나가는 정식적, 신체적 성장 과정에서 용돈을 사용하게 되는데, 대체로 부모, 친척, 기타 가족들에게 받는 것과 자신이 스스로 벌어서 쓰는 소득 중 ‘자신의 재량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용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용돈으로 소비 생활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가장 기본적인 사회경제 활동에 적응할 수 있는 태도를 배울 수 있고, 더불어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2. 본론
1.청소년의 용돈
1) 한달 용돈 규모
- 청소년들의 한달 용돈규모를 살펴보면 2~4만원 사이가 34.6%로 가장 많았고 2만원이하가 25.5% 4~6만원 16.1%를 차지하였다. 6~8만원 5.3% 8~10만원 4.3% 10만원 이상은 5.1%를 차지하였고 없다는 응답도 9.1%를 나타냈다. 76.2%의 청소년들이 6만원이하의 용돈을 사용하는 것으로 볼수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딱 발표용으로 좋은것 같네요
  • minmi***
    (2009.05.28 13:12:30)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 청소년 메이커 소비성향 실태 조사
  • 청소년들의 메이커 소비 실태파악2. 면접 조사 - 청소년들의 메이커 소비 특성 도출3. 설문지 조사 - 청소년들의 메이커 소비 특성 재확인Ⅲ. 결론Ⅳ. 다시 생각해보기 - 조원들의 의견Ⅴ. 참고문헌청소년의 패션 – 메이커 소비경향, 그 실태와 이유Ⅰ. 주제 환기-첫 발표시간 청소년 소비문화조는 설문지법과 면접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청소년 소비문화의 특징을 파악했다.1)조사된 평균용돈(약 7만 6천원)보

  • 청소년 소비문화
  • 청소년 소비문화청소년 소비문화목 차Ⅰ. 서론Ⅱ. 본론- 청소년소비자란?- 청소년소비의 특징1. 개성추구와 유행추종2. 감각적, 외모지향적3. 즉흥적, 충동적4. 또래문화5. 과시소비- 청소년의 소비문화가 학교에서는 어떻게 통용되는가?- 청소년 소비문화의 문제점- 청소년 소비문화의 교육접근Ⅲ. 마무리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나라에서 60년대 말부터 80년대 중반까지는 ‘소비’라는 것이 부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었다. 왜냐하면 그 당

  • [청소년소비, 청소년 소비문화] 청소년 소비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안 고찰
  • 청소년 소비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안 고찰1. 들어가며백화점 잡화 매장 주고객은 청소년 신촌 소재 모 백화점의 한 여직원은“중고생은 주로 옷이나 가방 신발을 사러 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국산보다는 값비싼 외제를 더 선호한다”며“한 예로 고급 캐주얼인 폴로와 빈폴은 디자인이나 품질이 서로 유사한데 거의 대부분 국산인 빈폴보다는 1~2만원 더 비싸더라도 외제인 폴로를 구입한다”고 말했다. 강남의 K고등학교 1학년인 서모(16)양의

  • 청소년과 학생문화와 관련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학교사회복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소비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있는데, 미성숙한 판단력으로 인한 그들의 불합리적인 소비 때문에 가정 내에서도, 학교에서도,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 및 학생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주위환경, 대중에 쉽게 휩쓸리는 탓에 비합리적인 소비가 찾을 수밖에 없다.따라서 청소년 및 학생들의 소비문화를 살펴볼 때 더 이상 소비를 교육이나 일상생활에서의 가치관 등과 분리된, 단편적인 영역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소비가 겉으

  • 아르바이트 대학생의 실태
  • 소비로 이어진다.(손상희, 1996)문제는 그들에게 익숙한 청소년기의 소비문화, 소비생활과 이들의 현실적 구매력, 경제적 자원의 보유 사이에 괴리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그들이 만성적인 돈 가뭄에 시달리는 것으로 지적된다. 그런데 그들이 돈을 벌 기회는 쉽게 주어지지 않는다. 부족한 용돈을 메우기 위해 택하는 아르바이트가 기회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데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의 종류 또한 청소년기엔 극히 제한적이다. 그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