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LG 트롬세탁기(TROMM)의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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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세탁기 시장>
<드럼 세탁기>
< LG 전자 연혁 >
<LG세탁기 스토리>
<국내 드럼 세탁기 시장 분석>
<LG 트롬의 SWOT 분석>
<내부적 요인>
<외부적 요인>
<핵심 역량 분석>
<미래 전망과 대안>
<참고 자료>
본문내용
요즈음 전자제품 매장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질문이 있다. “트롬 있어요?”. 과거 화학조미료 하면 ‘미원’이라고 하였듯이 트롬이 드럼 세탁기의 대명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것이다. 트롬은 LG전자의 새로운 드럼 세탁기 브랜드 TROMM을 말한다. TROMM은 독일어로 ‘드럼’이라는 뜻의 Trommel에서 유래한 단어로, 김치 냉장고에 이은 새로운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주거문화가 빌트인(붙박이)방식으로 바뀌면서 더욱 인기를 끌게 된다.

세탁기는 크게 유럽 중심의 드럼식 세탁기와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Agitator세탁기, 그리고 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Pulsator(와류식)세탁기로 구분된다. 우리나라 또한 구조가 간단하고, 세탁시간이 짧으며 고장이 적고 제작비가 싼 와류식 세탁기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그렇지만 수류가 강하여 섬유의 손상이 크고 세탁 중에 옷의 엉킴이 심해 세탁이 불균일하게 되며 구김이 많이 생기는 단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66년 처음으로 세탁기를 생산하기 시작하여 그 역사는 비교적 짧다. 그러나 1980년대 전자동 세탁기가 보급되면서 수요가 급신장, 현재는 그 보급률이 95%달하여 93년 이후부터는 해마다 수요가 줄고 있다. 연간 수요는 130만대, 1조원에 달하는 수준이지만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이고, 경기 불황 때문에 시장 자체가 얼어있다.
참고문헌
LG 전자: http://www.lge.co.kr
매일 경제: http://www.news.mk.co.kr
연합 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내외 경제 신문: http://www.ned.co.kr
삼성 전자: http://www.sec.co.kr
edaily 뉴스: http://www.edaily.co.kr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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