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행정] 예산결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자는 10포인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셔서...

A+받으시길 바랍니다....

즐건하루 되세요~~~~~
목차
1. 예산결정이론의 전개
1) Key의 질문
2) 예산결정이론의 전개
3) 예산체제의 판단기준

2. 총체주의
1) 총체주의의 의의
2) 과정 측면에서의 총체주의
3) 결과 측면에서의 총체주의
4) 총체주의의 한계

3. 점증주의
1) 점증주의의 의의
2) 과정 측변에서의 점증주의
3) 산출 측면에서의 점증주의
4) 점증주의의 한계

4. 총체주의와 점증주의의 비교

5. 거시적 예산결정과 미시적 예산결정
1) 거시적 예산결정
2) 미시적 예산결정
3) 실제
본문내용
거시적 예산결정(macro-budgeting)은 수입, 지출, 적자규모 등 예산에 관한 결정을 고위층에서 담당하는 하향적 결정을 따른다. 1980년대부터 미국의회?행정부에서 유행하고 있는 예산결정형태이다. 이는 80년대에 들어오면서 많은 예상이론가들이 개념적이며 경험적인 점증주의적 결정이 실제 예산결정과는 상당한 괴리가 있다는 점을 비판하면서부터이다.
거시적 예산결정은 첫째 총체적 다년도 사업별 예산결정을 하며, 둘째 집권적이고 하향적인 결정을 하고, 셋째 대통령과 그 참모, 중앙예산기관의장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총체주의(포괄적?합리적 접근)는 거시적 결정과정을 따른다.
참고문헌
예산관리, 김종업 지음, 갑진출판사

예산관리론, 심병구 지음, 박영사

예산회계와 재무회계 실무, 조태형 지음, 대양컴퓨터정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시험대비 요약노트
  • 행정학 시험대비 요약노트 제4장 재무행정1. 예산과정Ⅰ. 의의 및 성격예산 3년 주기최근에 결산에 많은 관심 증대예산과정 = 정치적 과정 → 다양한 이해관계의 조정, 옹호자와 주창자의 관계정치성 vs 과학성 또는 민주성 vs 능률성에 대한 균형적 시각 필요Ⅱ. 편성1. 의의⑴ 행정부담당 : 전문성, 책임성미국도 1923년 예산회계법이 제정되기 전까지는 의회가 예산편성 ⑵ 예산의 과정을 결정하므로 중요성이 높다.⑶ 미국 : OMB(관리예산처) ∼

  • [행정학개론, 행정학개론 시험] 행정학개론 요점정리 파워서브
  • 이론(가) Gaus - People, Space, Physical Technology, Social Technology, Wish & ideas, Catastrophy, Personality(P,S,PT,ST,WI,C,P)(나) Riggs - 농업사회(융합사회), 전이사회(프리즘사회), 산업사회(분화사회)살라모형 : 이질혼합성, 형식주의, 중첩성, 정실주의, 다분파성, 다규범성, 합의의 결여(3) 평가(가) 공헌 - 행정행태를 생생하게 파악환경 시간 공간에 따른 특수성 파악종합과학적 연구활동(나) 결함 - (결정론적)행정은 환경에 종속신생국 발전에 비관적창조적, 동태적

  • [재무행정학] 공공지출의 경제성 분석 -B,C 분석을 중심으로
  • 예산 속에 편성되어 집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의 투자사업은 예산의 편성과 심의과정에서 경제적 효율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하는 것이다. 비용편익 분석은 특정의 공공지출이 보다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달성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과 아울러 공공지출 중 어느 것이 사회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인가 등의 의문을 해결해 주어야 한다.B/C분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새 재무행정학. 윤영진. 대영문화사. 2006주로 개별

  • [행정] 행정학서론 - 행정의 의의
  • 행정 및 발전행정의 대두, PPBS를 들고 있다.⑨비교행정과 발전행정⑩이론의 중시3. 1960년대 이후의 행정학의 발전1)신행정론전통행정론은 능률성, 중립성, 유능성강조적실성, 규범적성격(중립성의 반대), 사회적 형평, 변동2)신행정론의 주요내용사회적형평성, 고객중심의 행정, 탈관료제화, 민주적의사결정, 분권화, 참 여(시민참여),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 중립성의 止揚과 행정책임의 강화3)계획예산제도경제학과 정보기술 및 의사결정기술의

  • [행정이론] 행정학에서의 사회복지행정
  • 예산으로 국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이 행정이다. 행정학도과 응용 영역으로 나눠 접근할 수 있다. 행정이론 영역에는 정책이론과 관리이론이 있다(Overman, 1984). 정책이론은 국가가 해야 할 일이 무엇(what)인지를 다루는 영역으로서 정책분석, 정책형성, 정책집행, 그리고 정책평가로 세분화된다.관리이론은 국가가 정책과정에서 결정된 목표를 어떻게(how) 달성해 나갈지를 다루는 영역으로서 조직이론,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으로 세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