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자녀의 행동 통제 중에서 부모가 취할 수 있는 통제방법 중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에 대하여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가 자녀의 행동 통제 중에서 부모가 취할 수 있는 통제방법 중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에 대하여 설명하고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 설명
1) 자연적 귀결
2) 논리적 귀결
2.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드라이커스는 아동들의 행동 이면에 내재되어 있는 숨겨진 목표를 이해하여 잘못된 행동을 수정하고 책임 있는 아동을 양육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문제행동의 해결을 위해서는 한계가 분명하고 일관성 있는 규칙을 설정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논리적 귀결과 자연적 귀결의 방법을 등을 제안하였다. 자연적ㆍ논리적 귀결은 아이들에게 책임감을 심어주고 극히 효과적으로 아이들의 행동을 바꿀 수
.
.
Ⅱ 본론
1. 자연적 귀결과 논리적 귀결 설명
자연적, 논리적 귀결은 극히 효과적으로 아이들의 행동을 바꿀 수 있고 부모에게 충분한 통제력을 주는 훈육방법이다. 특히 자아가 강한 아이들과 겪는 힘의 갈등을 해소시켜주며 논쟁과 불평을 제거해 준다. 또한 긍정적이고 아이들에게 자존감을 심어주는 훈육방법이다.
1) 자연적 귀결
훈육의 과정에 부모가 비껴서고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결과에 의해 배우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즉 선택적 선택의 결과를 직접 체험하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신명희, “유아기 자녀의 기독교적 훈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침례신학대, 2007
- 이명숙, “초등학교 학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실태 및 의견조사”, 경희대, 2003
- 김연진외,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을 받았습니다
  • gam0***
    (2017.03.07 10:55:2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참고해서 보았습니다.
  • abraz***
    (2016.11.05 12:23:39)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프로그램(EPT: Empowering Parent Training)8.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사점과 차이점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9.부모교육의 효과1) 부모에게 나타난 효과 2) 자녀에게 나타난 효과10.부모교육의 과제 및 활성화 방안1)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과제2)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Ⅲ.결론1. 서론 유아들의 세계에 가장 중요한 사람은 부모이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일차적 교사이며, 자녀의 성장, 발

  • 부모교육 중간(2013년 최신교안)
  • 부모역할과 부모교육이론의 도입2000년 현재는 다양한 이론적 논의와 실천이 혼재1974 행동수정이론 도입1980 부모훈련 프로그램 도입2. 부모교육의 필요성 ․ 부모기에 대한 올바른 인식 필요성 대두․ 부모는 자녀발달에 가장 중요한 영향의 원천․ 부모로서의 원칙과 철학의 필요성 대두․ 부모자녀관계의 변화에 대한 인식 필요․ 여성의 사회참여로 인한 양육자 부재 현상의 심화에 대한 대비 필요․ 가족과 가족 구성원이 받고 있는 스트레

  • [권위주의교육] 교육은 권위적이어야만 하는가
  • 수 있는 권력 권위의 유형 : 신뢰의 권위, 일체성의 권위, 제재의 권위, 정당성의 권위⇒ 현대의 권위 논의는 주로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에서 논의되는 것이 특징2. 권위주의(authoitarianism), 권위적(authoitarian)에 대한 논의▶권위주의(1) : 권위에 대하여 맹목적으로 복종하거나 권위를 휘둘러 남을 억누르려고 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권위주의(2) : 외래적인 권위에 대하여 자기비하로 복종하는 태도 및 거기에 따르는 여러 가지 사고방식과 행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정치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통제하는 기구로서의 국가를 만들게 되었다는 이론♣국가와 윤리 -박효종1. 문제 제기국가에 대한 복종 행위는 의무로 성립될 수 있는가?국가는 개인에게 복종을 요구할 수 있는 권위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가?국가의 정치적 권위는 그 국가의 구성원들이 행동을 결정하는데 있어 선취적 배재적 이유를 제공할 수 있는가?▷권위의 개념 파악①권력의 개념과 비교권력: 통치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능력권위: 통치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권리②

  • [아동복지]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 부모도 변화되어야 하고 따라서 부모는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아동이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최초의 교육환경인 가정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민주적 부모교육은 모든 부모에게 자녀의 행동에 관한 동기를 이해하고 자녀와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여 부모 - 자녀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적용하도록 하며 문제가 있는 부모에게는 각각의 부모가 경험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여 부모역할을 잘 수행하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