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에 대한 정의
2.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과의 상관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있으며 길러질 수 있는 특성으로 유아기는 창의성의 싹이 트고 자유롭게 발현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든 유아는 세상 모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개체로서 발달을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기 창의성이 발달하고 형성되는 과정은 여러 학자들이 연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창의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미래는 오늘날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능력, 기능과 전략, 그리고 지식을 요구할 것이며 많은 창의적 문제해
.
.
Ⅱ 본론
1. 창의성에 대한 정의
창의성은 인간의 사고 특성을 일컫는 말로 창조성이라도 하며 창의, 창조, 창의적 사고 창조적 사고 등의 표현과 같은 의미로 쓰여 지고 있는 말이다. 일부에서는 창조성, 독창성, 영재성, 신기성, 확산적 사고, 직관, 창안 등과 같은 단어들을 유사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창의성이 인간의 중요한 지적 특성으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플라톤으로부터 중세의 루소를 거쳐 현대의 듀이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 학자들의 주목을 받아 왔으나 학문의 영역으로 인정받게 된 것은 그리 오랜 일이 아니다.
참고문헌
- 한국교육개발원, “창의성개발을 위한 교육전력연구 세미나”, 2001
- 이은해외,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 표현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2000
- 오상진, “창의력 개발 프로그램 적용이 조직 구성원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회과에서의 수행평가
  • 논리적이면서도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서로 구별된다. 논술형 검사는 서술된 내용의 깊이와 넓이뿐만 아니라 글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동시에 평가하게 된다. 이러한 논술형 검사를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조직력, 정보수집 및 분석력 등 고등사고 기능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② 실기 검사수행 평가에서 언급되는 실기 시험과 기존의 실기 시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실기를 하는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창의력이란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을 결합하여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나 성격 그 과정을 의미하는 말이다. 남과는 다른 독특하고 개성적인 생각인 창의성은 아주 어린 시절에 형성되기 때문에 유. 아동기에 속한 어린이의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창의성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정리해보면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첫째, 창의성을 인지적인 측면에서 보는 견해이다. 이것은 창의성을 창의적인 문제해결 과정이나 사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능력을 바탕으로 한 정보의 수집처리, 표 현 활용기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 인간의 존엄성과 자아실현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를 경험하도록 하 며, 전통문화의 이해를 통한 문화 정체성의 확립과 공동체의식의 회복이 강조나. 사회과 교육자체의 문제점 해결 요구2.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가. 개정의 기본방향1) 세계화.정보화.개방화 시대의 사회변화를 주

  • [발달심리학] 창의성과 다중지능 학업성적의 관계
  • 창의성에 대한 각 학자의 정의는 다양하다. 우선 Drevdahl(1956)는 창의력이란 알려져 있지 않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능력이나 특성이며, 이것은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새로운 패턴을 만드는 일이나 과거에의 경험을 새로운 상황에 전이시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경우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그것은 목적지향성을 띄고 있으나 결과는 미완성일 경우도 있고 실제로 사용하지 않게 되어도 의의를 상실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Torrance(1959)는 문제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설명하시오. (잘 모르겠음)정신역동 - 남근기, 거세불안, 동일시(같은 성의 부모)사회학습 - 모델링, 강화, 사회적 비교, 성 역할 동조에 대한 압박감인지 - 성 고정관념대상영속성을 정의하고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대상영속성이란, 물건이 보이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 감각운동기 제4하위단계의 영아들은 간단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도식을 신중하게 결합시키는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