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노출을 진단하는 조하리 창에 대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노출을 진단하는 조하리 창에 대하여 아래 물음에 답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조하리 창의 4가지 유형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개방영역
2) 무지영역
3) 비밀영역
4) 미지영역

(2) (본인에 의한 자기 진단) 본인이 생각하는 본인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5가지 씩 기술하시오.
1) 장점
2) 단점

(3) (타인에 의한 자기 진단) 본인(A)과 가장 친하거나 가까운 사람(B)을 선정하여, 본인(A) 성격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5가지 씩 써달라고 요청한 후에 이를 기술하시오.

1) B가 생각하는 나의 장점
2) B가 생각하는 나의 단점

(4) 위의 (2)와 (3)의 내용을 분류하여 조하리 창의 해당 영역에 기술하시오.

1) 나와 B가 생각하는 나의 장점
- 열린 창(Open area)
2) 나와 B가 생각하는 나의 단점
- 보이지 않는 창(Blind area)
- 숨겨진 창(Hidden area)
- 미지의 창(Unkown area)

(5) 위의 (4)에서 작성된 조하리 창을 참고로 하여,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본인 성격의 개선점을 기술하시오.

(6) 조하리 창의 한계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기술하시오.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사회는 자신을 알리는데 누구보다 앞장서고 다양한 자기노출을 한다.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았던 예전과는 달리 이제는 당당히 자신을 노출하여 공중에게 알린다. 따라서 앞으로 자기노출의 중요성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자기노출은 상호의 효과(reciprocity effect)를 강조한다. 자기를 노출하는 사람은 열린 사람(openers)이며 자신을 노출하지 않는 사람으로부터 쉽게 노출을 유발한다. 그리고 대화 중에도 흥미를 보이며 주의를 기울이는 얼굴표정을 짓고 이심전심의 언어(empathicphrases)를 구사하는 등 좋은 경청자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기노출을 진단하는 조하리 창에 대하여 물음에 답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교헌, 자기노출의 기능, 한국심리학회지, 1992.
김성국, 조직과 인간행동, 명경사, 2006.
정진선 외, 인간관계 심리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5.
이근석, 조직 내 갈등과 인간관계관리, 산업경영연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내용면: 자기주도적 능력의 신장과 건전한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운영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제도면: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대한 자율성 확대3. 교육제도론(1)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는 권리가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국가관리 체제의 원리*기회균등의 원리: 모든 국민은 그 능력에 따라서 균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다.*

  • [현대소설] 채만식 문학연구
  • 자기 들이닥친 화적떼에게 살해 당함.직원은 향교의 수장자리를 돈 주고 산 직함임. 자신의 만수무강과 후손의 영화를 위해 매일 자신의 소변으로 눈을 씻고 어린 아이의 소변을 사서 장복하는 등 갖은 양생법을 실천함. 고리대금업을 통해 재산을 늘리는 데에만 급급한데 그러기 위해 아들과 손자를 군수와 경찰서장으로 만들고자 하나 아들은 노름에 빠져 금치산자(禁治産者)가 되며 손자들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 ㉢ 윤창식(제3대) 윤직원 영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아래의 교육 내용으로 중학교 1학년 국어 교과서 읽기 단원을 구성한다고 생각하고,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제6차 국어과 중학교 1학년 읽기 영역 교육 내용보기 교수⦁학습 절차학습목표 :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단계교수⦁학습 내용⦁도입⦁목표 확인⦁배경 지식 활성화▼원리 설명㉠▼시범㉡▼교사의 안내에 의한 읽기㉢▼독립적 읽기㉣▼⦁정리 및 평가⦁자기 점검⦁차시 예고 보조 자료우리나라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말의 이치에 맞게) 진술하는 글로써 시, 소설, 희곡 등의 문학적인 글과는 다르다. 문학은 상상력과 창조성을 통해 필자가 의도하는 바를 전달하는 데 반해 논술은 말의 이치에 맞게 문장을 구성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주장하고 설득하는 글이다. 따라서 논술이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객관적인 근거들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여 자기 주장이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즉 독자가 아니야, 왜냐하면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창조한 신체의 동작을 보여 준다. ㉢동작에는 반드시 정서적 의미와 삶의 경험이 담겨 있어야 한다. 그러나 삶의 경험이 사실적으로 재현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무용수가 이별의 아픔을 표현한다고 할 때, 그는 손을 흔들거나 눈물을 흘리거나 상상의 대상을 포옹하는 등의 동작을 그대로 보여 주지는 않는다. ㉤다만 추상화된 몸짓의 형태로 보여 줄 뿐이다.① ㉠ ② ㉡③ ㉢ ④ ㉣⑤ ㉤※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5~6)(가) 江湖에 녀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