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해외시장의 투자유형, 기업 해외시장의 진입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6 / 2016.10.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 해외시장의 투자유형, 기업 해외시장의 진입동기, 기업 해외시장의 진출 사례, 기업 해외시장의 개척 전략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해외시장의 투자유형

Ⅲ. 기업 해외시장의 진입동기

Ⅳ. 기업 해외시장의 진출 사례

Ⅴ. 기업 해외시장의 개척 전략
1. 미국의 시장개척전략
2. 동남아시아의 시장개척전략
3. 중국의 시장개척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해외진출을 계획하는 기업은 자기가 보유하는 수익성 잇는 독점적 자산을 크게 보아 두 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하나는 독점적 자산을 시장을 통한 거래를 통하여 제3자에게 대가를 받고 파는 것이다. 라이슨싱에 의한 해외진출은 전자의 대표적인 방법이고 수출, 직접투자 등은 후자의 방법이다. 두 방법은 다같이 비용이 수반된다.

수출이나 직접투자형태의 해외진출도 비용이 따른다. 기업이 시장을 통한 거래를 하지 않고 시장을 내부화하여 자기가 직접 생산?판매하는 위계형태로 운영할 때에도 비용이 발생한다. 기업은 통제력이 낮은 라이슨싱 형태로 해외에 진출하면 많은 경우에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는 동시에 경영활동의 통합에서 오는 관료주의적 불이익을 회피할 수 있다.

기업의 해외진출형태는 기업특유의 이점, 장소특유의 이점, 그리고 내부화 이점에 의하여 결정된다. 기업의 해외진출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려면 기업특유의 이점, 내부화 이점, 장소 특유의 이점뿐만 아니라 국제기업이 지구적 경쟁에서 필연적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지구적 전략변수도 포함시켜야 한다. 최근이 국제기업들은 해외의 한 시장에서 서로 경쟁할 뿐 아니라 여러 시장에서 동시에 경쟁하고 있다.

국제시장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여러 시장에서 소수의 경쟁자들이 동시에 경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한 산업이 지구적 차원에서 집중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국제기업은 높은 통제력을 행사하려 할 것이며, 그려한 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은 다른 조건들이 같다면 직접투자형태로 해외진출을 모색할 가능성이 높다.

국제기업의 연구개발, 마케팅, 제조활동 등 핵심적인 활동들이 공유되거나 공동으로 이용되면 지구적 시너지가 발생한다. 지구적 시너지가 중요하면 시장을 통한 독립회사간의 거래보다는 위계가 보다 적합한 방법이 되며 다른 조건들이 같다면 라이슨싱 형태의 해외진출 보다는 직접투자형태의 해외진출이 선택된다.

경쟁이 지구적 차원에서 일어나는 현 상황에서는 기업의 해외진출형태가 반드시 경제적 효율성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국제기업은 조기경보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 미래의 해외거점 구축기반을 다지기 위해서, 또는 새로운 산업에 진출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얻기 위해서 등의 전략적 동기를 고려하여 해외진출형태를 결정한다. 해외진출의 전략적 동기란 특정한 시장에서가 아니라 기업 전체적인 차원에서 효율극대화나 혁신력 강화를 목적으
참고문헌
◈ 김세희,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진입을 위한 무역전시 활용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2007
◈ 김성우, 국내 물류기업 해외시장 진출 현황,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10
◈ 손정민, 해외시장에서의 기업특유우위 활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무역학회, 2010
◈ 이성봉, 중소기업 해외시장진출 지원, 한국국제경영학회, 2007
◈ 임병길, 국내 벤처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2008
◈ 한동진, 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의 선택과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수출 라이센스
  • 유형상품의 해외판매를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수출은 원자재든 부품이든 최종제품이든 판매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원자재나 부품을 가공이나 조립목적으로 해외 자회사에 판매하는 이른바 기업내 무역의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수출은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서 외국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기업은 대개 수출을 일차적인 시장진입 방식으로 고려한다. 이는 직접투자에 의한 현지 생산이나 라이

  • 현대자동차 해외직접 투자 현황 및 효과분석[시장개척.고용.수출.기술개발]
  • 현대자동차 해외직접 투자 현황 및 효과분석시장개척.고용.수출.기술개발목차해외진출유형의 결정요인해외직접투자의 동기해외직접투자 진입방법선택국내 기업의 해외투자 목적한국 기업의 해외투자 대기업의 해외투자 목적현대자동차 해외시장 직접투자 효과 분석형태별 해외투자의 목적 현재 기업의 글로벌화의 정도에 대한 평가기업의 OFDI의 효과OFDI에 따른 기업의 위험요소 OFDI 확대를 위한 정부의 역할현대자동차 해외투자 적정성

  • [경영전략] 11장.해외시장 진출 전략
  • 11장. 해외 시장 진출 전략경 영 전 략Cheongju Univercity5조글로벌전략의 수립해외시장 진출방법의 결정 요인시장거래와 계약에 의한 해외 진출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다국적 기업 경영결 론목 차 Cheongju Univercity5조해외시장 진출의 다양한 방법과 장단점해외 시장진출 전략 중 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 및 진출 과정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결과로 다국적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 효과적인 다국적기업의 경영방법 서 론11장. 해외시장진출전략

  • [중소기업성공사례] 휴맥스 성공사례
  • 사장의 경영철학은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사람이 최고자산이라는 그의 경영원칙은 변사장을 성공한 경영인으로 우뚝 서게 한 요인이다. 이를 단적으로 알 수 있는 대목은 휴맥스 전체직원 중 R&D 인력이 절반이 넘는 1백30여명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아시아 최초로 유럽표준규격의 디지털위성셋톱박스를 개발하는 개가를 올렸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주가가 급상승하고 내실 있는 탄탄한 벤처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 현대트랜시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투자재무역량 등을 보유하여 신규 매출처 발굴능력을 확보한 부품기업들 위주의 성장이 예상됩니다.4) 회사의 현황당사는 2004년 10월 중국 북경 시트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현재 중국 7개, 인도 3개, 유럽 4개, 미주 10개 거점 등 총 11개국 33개 거점의 생산, 판매, 연구 거점을통하여 글로벌 부품사 도약 및 글로벌 시장 판매 확대를 지속 강화하고 있습니다.또한, 미국/중국 등 해외시장 타OE를 대상으로 변속기 및 시트 제품의 신규수주를 확대하고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