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개인차는 어떤 의미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4 / 2016.10.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개인차는 어떤 의미인가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2. 장애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개인차의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발달이 늦거나 말을 거의 하지 않는 영유아의 부모는 일반 영유아의 부모보다 영유아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더 많은 부담을 느끼게 되며 화제를 지속하기 위해 지시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고 날이 갈수록 부모-영유아의 상호작용을 기피하게 되거나 뒤틀린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영 언어발달지체 영유아의 부모는 같은 또래의 정상발달 영유아의 부모보다 말을 더 많이 주도하고 더 많은 모방을 하도록 하며 표현 언어 수준이 같은 나이보다 어린 정상발달 영유아의 부모와 유사한 언어반응을 보이며 영유아의 지체된 표현 언어에 맞추어 의사소통을 하게 되어 이러한 상태가 그
.
.
Ⅱ 본론
1. 장애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
장애 영유아들의 영유아기에 나타나는 초기 언어발달의 문제는 이후에 언어장애로 발전할 높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서 뇌성마비나 청각장애, 구개파열과 같은 기능이나 구조상의 명백한 문제를 포함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언어 및 의사소통분야에 장애가 의심이 되는 아동은 반드시 사회성 기술까지 포함한 전반적인 의사소통 기술 영역의 언어중재를 필요로 하는데 발달지체 영유아들의 언어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발달지체 영유아들은 일반 영유아들에 비해 발성이 적고 몸짓을 더 많이
참고문헌
- 황해익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 김미옥,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3
- 이금진, “언어치료와 함께 실시한 소집단 부모참여프로그램이 어머니와 발달지체 영유아의 상호작용행동 및 영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장애 영․유아의 장애 특성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개입(intervention)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하는데 한다(4) 장애아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 인간이 지니고 있는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들은 각각 급격한 상향적 곡선을 그리는 발달의 최적시기가 있는데 이 때 본래 지니고 있는 잠재가능성이 최대한 실현 되도록 적절한 환경이라든지 인적, 물적 상호작용을 풍부히 제공해야한다. 이런 발달의 결정적 시기가 대부분 6세 미만의 영유아기, 넓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교육에 관한 기본 철학과 관련하여 다르게 불리고 있다.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 명칭을 그 국가의 언어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고 때로는 언어예술, 언어 기술(language arts), 의사소통 기술(communicative arts)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노명완 ․ 이차숙 ․ 조정숙(1997).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언어와 사고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사고를 하게 된다. 참된 개념적 사고는 아동이 타인으로부터 배워서 알고 있는 분류 기준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지각한 구체적인 특징에 의해서 어떤 사물을 자발적으로 분별하는 행동이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복합적 사고는 성인의 언어 속에 등장하는 단어가 갖는 의미에 따라서 발달해 간다. 실생활에서 복합적 사고는 말에 의해 좌우되는데 이 때 말이 뜻하는 의미는 아동이 자발적으로 깨우

  • 특수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장애의 특성1)전반적인 특성(1)습득하는 정보의 질과 양이 감소한다. ->타인을 모방하고 우연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경험에 접근하는 빈도가 매우 적어질 것이다.(2)발달지연(developmental lag)->생후 6개월 쯤 발달지연이 나타날 수 있으며 12개월쯤에는 뚜렷해진다: 조기중재로 극 복 가능하다.(3)대부분의 발달과제에서 지체->발달 연속선에서 벗어나는 과제도 있다. 발달지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고, 발달의 변 이나 개인차를 고려해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발달지체아를 발견하고 선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다.2. 본 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와 진단① 정의발달지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한 것은 1986년 미국 공법 99-457의 제정으로 ‘발달지체(developmental delay)’라는 용어가 공식화되면서 부터이다. Smith & Schakel(1986)에 따르면 발달지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정신지체, 정서행동장애, 언어장애, 지체장애가 영유아기에 나타날 때 부르는 용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