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케아 공의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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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적으로 이론논쟁을 본다면 초대교회사는 기독론, 중세교회사는 교회론, 종교개혁사는 구원론, 현대교회사는 성령론이라고 볼수 있다. 초대교회사에서도 지금과 동일하게 수많은 이단들이 생겨났다. 특히 기독교가 로마에서 공인되면서 삼위일체문제와 기독론문제가 실제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때 정치적으로 안정으로 이룬 콘스탄틴대제는 종교적으로도 안정되기를 바랐기 때문에 종교회의 즉 Ecumenical council를 소집하게 된다. 이때부터 시작된 종교회의는 8차로(325-819년, 도둑회의로 불리운 에베소회의를 추가하면 9차회의) 소집되어 이루어진다. 니케아 공의회와 콘스탄티노플 공의회를 살펴보도록 한다.
목차
제1차 니케아 공의회(325년 5월 - 325년 7월 29일)
1) 사건의 발단
2) 아리우스의 주장
3) 정통파 알렉산더와 아타나시우스의 주장
4) 니케아 공의회 이후
5) 니케아 공의회의 의의
본문내용
아리우스(Arius) 주장은 성부는 시작이 없지만 성자는 시작이 있었다는 것으로 예수는 성부에 의해서 창조된 죄가 없는 최초의 피조물로 보았다. 따라서 아리우스에 의하면 성자는 본질과 영원성에서 성부와 다르고 한마디로 제2의 신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성자는 완전한 신도 완전한 인간도 아닌 중간상태에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인성은 없다고 주장하였다. 즉 그는 그리스도가 실제로는 신이 아니라 피조물이라고 주장했다. 그가 내세운 기본 전제는 스스로 존재하며 불변하는 하나님의 유일성이었다. 반면에 성자(聖子)는 스스로 존재할 수 없고, 신성은 유일한 것이어서 나누거나 전가할 수 없으며 신성은 불변하기 때문에 복음서에 나타난 성장하고 변화하는 성자는 하나님일 수 없다고 했다 그러므로 성자는 무(無)로부터 존재하게 되었으며, '시작'이 있는 피조물로 본다. 게다가 성자는 유한하고 존재 질서가 다르기 때문에 성부에 관한 직접적인 지식을 가질 수 없다고 했다.
참고문헌
역사신학특강(박영관) 예수문서선교회
교회사정리 (장로신학대학교)
기독교회사 (윌리스턴 워커)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초대교회사 (헨리 체드윅) 서영일 역 기독교문서선교회
인터넷상 정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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