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목적 및 특성,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따라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3 / 2016.10.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목적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에서 <빵>을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따라 프로젝트접근법의 계획안을 작성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젝트접근법 소고
1. 프로젝트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접근법의 교육목표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Ⅲ.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 계획안
1. 프로젝트의 준비
2. 프로젝트의 시작
3. 프로젝트의 전개
4. 프로젝트 마무리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바탕 위에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캣츠와 차드가 오늘날 영유아 보육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 프로젝트접근법이다. 영유아들이 특정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는 학습을 하는 것을 주안점에 두고 있는 이런 프로젝트접근법은 무엇을 전달하겠다는 내용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전달하겠다는 교수학습방법에 초점을 두고 개발된 학습방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과 목적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한 개의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전개과정에 따라 프로젝트접근법의 계획안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임현정 저, 2학기 프로젝트 접근법 (누리과정 주제에 맞춘), 보육사, 2016
김경은, 민성혜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6
지성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문혁준, 서소정, 신혜원 외 3명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
  •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프로젝트 학습방법은 교사가 먼저 프로젝트 주제에 관한 학습내용의 개요를 구성해 주지만, 활동 과정 속에서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학습방법과 방법이 자유롭게 결정되므로 교사 및 아동 주도의 수업을 전개해 나가는 방법을 뜻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1. 생활과 분리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육과정의 부분으로서 체계적 교수와 자발적 놀이학습 간의 균형을 이루게 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사실상,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해 본 교사들은 이를 유치원 교육과정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효과적이고,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평가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교수ㆍ학습방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배경철학, 특징, 구성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Ⅰ.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프로젝트는 전인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교사중심이 아닌 유아 중심의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Katz 와 Chard에 의해 유아교육계에 소개된 교육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의 지도 하에 개별 유아, 소집단 유아, 또는 학급 전체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철저하고 심도 깊게 연구해나가는 것으로 일상생활을 통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
  • 과정에서 유아들은 정보를 습득하고, 주제와 관련된 이러한 정보들을 유아의 활동과 연결하면서 유아들은 지식, 기술, 성향, 감정을 발달시키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과 목적, 필요성, 보육내용 및 운영특징과 현장에서 진행된 사례를 조사해 보겠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발 배경프로젝트의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 Cobbet에 의

  • [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해 본다.본문(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프로젝트 접근법은 진보주의의 대표 주자인 Dewey의 이론적 바탕 위에서 Kilpatrick이 체계화한 Project Method를 Katz와 Chard가 유아교육에 맞게 재조직화한 것으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학습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 사용의 이유로 첫째, 각 교육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에 따라 프로젝트를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