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라이머 ‘학교는 죽었다’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 내용요약+소감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8 / 2016.10.0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회학
공통 ※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A4용지 4~5매, 글씨크기 10, 줄간 160)
[도서]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하고 싶은 말
2016년 2학기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제:
[도서]
-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작성요령]
-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한다.
- 양식에 맞춰 작성한다.

- 중복되는 내용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요약과 느낀점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학교는 죽었다.” 요약과 느낀점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느낀점
2장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요약
- ‘학교는 무엇을 하는가’ 느낀점
3장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4장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요약
- ‘학교는 어떻게 돌아가는가’ 느낀점
5장 ‘학교의 기원’ 요약과 느낀점
- ‘학교의 기원’ 요약
- ‘학교의 기원’ 느낀점
6장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과 느낀점
-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요약
- ‘특권유지의 제도적 기반’ 느낀점
7장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과 느낀점
-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요약
- ‘민주적 제도는 가능한가’ 느낀점
8장 ‘교육자원의 재조직’ 요약과 느낀점
- ‘교육자원의 재조직’ 요약
- ‘교육자원의 재조직’ 느낀점
9장 ‘교육인력의 재조직’ 요약과 느낀점
- ‘교육인력의 재조직’ 요약
- ‘교육인력의 재조직’ 느낀점
10장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요약과 느낀점
-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요약
-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느낀점
11장 ‘교육의 혁명적 역할’ 요약과 느낀점
- ‘교육의 혁명적 역할’ 요약
- ‘교육의 혁명적 역할’ 느낀점
12장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요약과 느낀점
-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요약
-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느낀점
13장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요약과 느낀점
-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요약
-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느낀점
본문내용
학교는죽었다 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요약과 느낀점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과 느낀점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요약

1장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는 라이머의 신랄한 학교 비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라이머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학교를 거부하고 있는데 첫 번째는 학교에서 교육 받을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고, 두 번째는 학교에서 하고 있는 교육이 권력자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고 공고히 하는데 학교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에서이다. 라이머는 “학교에서 학생에게 순종하는 법과 규율을 지키는 것을 가르치고, 이에 잘 따르는 자들에게 사회적 지위를 부여함으로써 자신들의 지배에 저항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느낀점

이 장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 볼 점은 학교에서의 교육이 우리 모두에게 동등하게 열려 있느냐하는 점이다. 라이머의 주장처럼 여전히 학교는 가진 자들에게 더욱 크게 열려 있는 문이다. 가지지 못한 자들은 기초적인 학교교육을 받을 뿐, 대학교육과 대학원 교육 등의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힘들다. 과거에 비해 전체적인 교육 수준이 높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우리나라는 부와 학벌이 동시에 대물림되는 현상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학교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수는 많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상위권과 마찬가지로 사교육을 받는 것은 아니다. 사교육의 비중이 비대해져 가고 있지만, 상위권의 가정만큼 중하위권 가정이 교육면에서 따라 갈 수가 없다. 이는 결국 교육으로써 가난한 사람들이 부와 권력을 가질 수 있는 수단이 오히려 ‘주객전도’의 현상이 되고 만 것이다. 즉, 이러한 사회현상은 자라나는 우리아이들로 하여금 교육현장에서 자연히 멀어지게 만드는 원인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yeo***
    (2016.10.11 23:28:32)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 사업명 내 아이 내가 변화시키기 인터넷 중독 아동 부모
  • 을 초래하는 사례가 갈수록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인터넷 중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독의 개념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정신의학적으로 중독은 원래 약물중독의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약물중독은 특정 약물에 대하여 ‘내성’과 ‘금단증상’이라는 생리적 의존성이 생기는 경우를 말한다. 즉, 특정 약물에 중독되면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복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내성), 약물의 체내 농도가 줄어들면, 불안, 초조, 식은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을 사무실 공간 15개로 나눠, 사무실당 월 1000달러를 받은 다음 절반을 건물주에게 주고 나머지는 자신들이 갖는 것이 둘의 계획이었다.▲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영세 사업자들이 광고를 보고 몰려들었다. 2008년 가을 금융 위기가 터졌지만, 사업은 오히려 번창했다. 불경기로 고용 시장이 얼어붙자 1인 창업이 갑자기 늘어났다. 그린 데스크는 불과 1년여 만에 뉴욕 퀸스와 브루클린에 지점 7개를 오픈했다. 노이만과

  • 2016년 교육사회학] `학교는 죽었다` 내용요약 + 소감(느낀점) -라이머 학교는죽었다 감상문 서평, 방통대 교육사회학 중간과제물
  • 요약+소감 (느낀점) 8장 ‘교육자원의 재조직’ 요약+소감 (느낀점) 9장 ‘교육인력의 재조직’ 요약+소감 (느낀점) 10장 ‘보편적 교육의 재정문제’ 요약+소감 (느낀점) 11장 ‘교육의 혁명적 역할’ 요약+소감 (느낀점) 12장 ‘평화혁명을 위한 전략’ 요약+소감 (느낀점) 13장 ‘우리들 각자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요약+소감 (느낀점)학과 학번 성명 연락처 (핸펀)1장 요약1. 학교를 왜 거부하는가 라이머에 의하면, 학교 교육은 국가와 권력

  • [2018 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본문출처표기]
  • 교육사회학 다음에 제시된 도서를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해서,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작성하십시오.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과도한 인용은 표절률을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언어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신의 의견을 써 주십시오.도서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문제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