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성격 - 외식점포상품의 구성요소, 외식점포운영의 QSC시스템, 외식경영의 3S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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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식산업의 성격

I. 외식 점포상품의 구성요소
1. 메뉴(요리품)의 제공
2. 인적 서비스의 제공
3. 물적 서비스의 제공
4. 편익성 제공의 장
5. 분위기의 제공
6. 가치의 제공

II. 외식점포운영의 QSC시스템
1. 품질
2. 서비스
1) 고객에 대한 예의
2) 동료에 대한 예의
3) 고객에 대한 의식
4) 정확한 언어사용
5) 고객을 기억하는 일
6) 재빠른 동작과 정중함
3. 청결

III. 외식경영의 3S 시스템
1. 단순화
2. 표준화
3. 전문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산업의 성격

1. 외식 점포상품의 구성요소

1) 메뉴(요리품)의 제공

외식점포의 상품구성의 주체는 음식물인 요리품이며, 부가적인 상품으로는 인적 서비스, 물적 서비스, 편익성의 제공, 분위기와 가치의 제공이다. 광의의 상품이라고 하는 것은 점포를 구성하고 있는 주체와 부가성, 즉 토탈서비스를 의미하며, 협의의 상품은 요리품인 메뉴 그 자체를 말하거나 제품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점포의 존재는 매출에 의한 이익발생이며, 이를 위해서는 점포나 고객에 대한 미션(mission)이 있어야 한다. 어디까지나 점포는 이윤을 창출해야 하고,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기업은 종업원과 고객에게 미션을 제공해야 한다. 종업원에 대한 미션은 주인의식으로부터 출발하며, 고객에 대한 미션은 바로 토탈서비스, 즉 상품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상품 가운데 가장 중요한 메뉴는 외식점포경영의 업종이나 업태 결정을 좌우하는데, 메뉴의 구성, 종류, 품질, 조리방법, 기호성과 영양가, 제공시간 및 데코레이션 등에 있어서 업태특성에 맞는 요리를 만들어 제공하는 기능을 가진다. 메뉴는 주로 식사와 음료로 구성되거나 각기 개별적 형태로 점포구성의 주체가 되지만, 점포구성요소의 최우선은 고객에 대한 메뉴의 제공 그 자체인 것이다.

2) 인적 서비스의 제공

고객이 점포에 들어와서 나갈 때까지의 접객서비스를 의미하며, 기능적인 숙련도와 부수적인 서비스로 구분된다. 기능적인 숙련도는 점포 내에서 상냥한 미소와 친절 그리고 정성과 동작에 있다. 즉 종업원은 고객중심의 편안함과 쾌적성으로 접객이 이루어져야 하며, 대면대화나 동작을 통해서 고감성 서비스를 연출해야 한다. 그리고 부수적인 서비스는 배달 ․ 예약 그리고 주차장 서비스를 의미하며, 이 모든 서비스는 항상 종업원의 숙련된 행동과 태도로 고객만족을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을 인적 서비스라고 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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