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 - 심리사회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이론과 프로이드이론의 비교(공통점 및 차이점),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성격발달이론), 에릭슨 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

I. 일반적 특징

II.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1.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공통점
2.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차이점

III.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1) 개념
2) 부모와의 관계
3) 영향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1) 개념
2) 배변훈련
3) 영향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1) 개념
2) 과정
3) 영향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1) 개념
2) 학교교육
3) 새로운 기술과 지식
4) 영향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1) 개념
2) 정체감
3) 영향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1) 개념
2) 영향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1) 개념
2) 영향
8. 제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
1) 개념
2) 영향

IV. 에릭슨(Erikson)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

I. 일반적 특징

심리사회이론(Psychosocial theory)은 정신분석가이면서 자아심리학자인 Erik H. Erikson에 의해 체계화된 이론이다. Erson은 자아의 발달과 기능에 큰 관심을 기울였으며, 인간행동의 발달에서 사회적 ․ 문화적 요인을 중요시하였다.
그리고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라는 주요개념을 정립시켰다.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일생을 통하여 여덟 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매 단계는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Erikson은 성숙의 점성원칙 또는 후성설의 원칙(epigenetic principle)에 의해 지배되는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한 발달변화를 강조하였으며,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을 특히 강조하였다. 그는 병적인 것이 아닌 정상적인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성격구조의 설명에서 문화적 요인을 결부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다른 단계 이론가와는 달리 특정 단계의 과업이나 위기를 완전히 해결하지 않고서는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위기를 해결 여부와 관계없이 생물학적 성숙이나 사회적 압력에 의해 다음 단계로 진행하게 된다고 보았다.

II. 에릭슨 이론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Erikson은 Freud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 문화적 요소를 고려하여 정신분석이론의 타당성과 실용성을 더욱 발전시켰다. 이러한 Erikson의 이론은 Freud의 이론과 몇 가지 점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성격이론을 통해 인간 행동의 원인을 찾는다. 특히 유아의 행동을 통해서 그들만이 가지는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특히 에릭슨을 중심으로 프로이드와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살펴보고 이들 이론을 평가하고자 한다.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을 확장하여 일생을 거쳐서 전개되는 심리적 사회적 발달은 8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심리, 성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에 관한 비교
  • 성격으로 흡수하는 것• 전이 - 어떤 사람에 대한 심상이 다른 사람에 대한 심상과 동일 시 되는 것• 신체화 - 심리적인 갈등이 신체로 반응을 나타내는 것• 합리화 - 개인의 무의식적인 동기에서 나온 행동을 그럴 듯하게 용납될 수 있는 이유를 댐으로써 의식은 물론 윤리도덕에도 부합되도록 설명하는 것• 승화 - 원초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표현하는 것.5) 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강기 (Oral Stage, 0-1세) • 아기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심리학 ,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 사지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이상행동의 치료방법,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

  • [발달심리공통] 1.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예 2.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행동 프로이트이론 에릭슨이론 적용설명
  •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이론2. 프로이트의 방어기제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4. 나의 문제행동을 프로이트의 이론에 적용해서 설명5.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비교Ⅳ. 결론Ⅴ. 참고문헌발달심리 공통.hwp 발달심리 공통 중간과제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성격의 도덕적 의식부분이다. 생후 2년째부터 점차적으로 발달하며 우리가 자기고 있는 전통적 가치와 상벌관이 된다. 현실보다는 이상을 추구하며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노력한다.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에릭슨은 개인의 정체감, 역사정치문화와 심리학의 상호작용에 관한 그의 저술들은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전문적인 접근법에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청년시절에 예술학교를 다녔고 유럽을 여행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