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TV옴부즈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옴부즈맨의 개념 정의와 언론에 있어서의 도입배경

1) 옴부즈맨의 어의
2) 행정분야의 옴부즈맨과 언론분야의 옴부즈맨
3) 언론에서의 옴부즈맨 제도의 원용
4) 한국언론에 있어서의 옴부즈맨 제도의 도입배경

(1) 한국 언론의 사회적 책임 취약성과 정통성 문제
(2) 언론 옴부즈맨 제도 도입의 필요성

2.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현재 상황

<각 방송사의 옴부즈맨 프로그램 코너>
1) MBC : TV속의 TV
2) KBS : TV는 내친구
3) SBS : 열린TV시청자세상

3. TV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문제점


4. 방송 외 언론의 옴부즈맨 활용사례

1) 외국 언론의 옴부즈맨
2) 국내 신문사의 옴부즈맨
3) 외국 신문에 의한 옴부즈맨

(1) 미국 신문의 옴부즈맨 제도
(2) 일본의 옴부즈맨 제도

5.결론
본문내용
1. 옴부즈맨의 개념 정의와 언론에 있어서의 도입배경

1) 옴부즈맨의 어의

옴부즈맨의 뜻을 살펴보면, 'ombud' 는 스웨덴 말로서 타인의 대리인, 대변인, 대표자를 의미하며 옴부즈맨 제도는 원래 1809년 스웨덴에서 창안된 것으로 국민을 대신해 정부나 기업, 사회단체 등 공공조직의 활동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행정감찰제도를 뜻한다.
현대적 의미로서의 옴부즈맨은 불평처리인 (grievance-man), 중개인 (mediator), 의회감찰관(parliamentary-commissioner), 법의 수호자 (defender of the law), 민권 보호자 (citizen's defender) 등을 뜻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호민관, 민정관, 행정 감찰관, 또는 발음 그대로 옴부즈맨이라 부르고 있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옴부즈맨 제도는 기본적으로 관료들에 의한 부당한 행정행위로 인해 일반 국민의 권리나 이익이 침해되었을 때, 의회나 정부에 의해 임명된 자가 이를 신속하게 시정함으로써 침해된 권익을 구제하기 위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나라들 간에 서로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이러한 시정이나 구제에 관한 방법 또는 절차상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와 같은 개념적 논의에서도 보이듯, 옴부즈맨 제도의 원래 주요 목적은 행정행위의 합법성과 합목적성의 구현을 통해 행정책임을 확립하기 위한 행정통제에 있었다. 현재에도 이러한 통제기능을 수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근래 옴부즈맨의 실제 활동 비중이 점차 부당한 행정 행위나 행정권 남용에서 비롯된 국민의 불평, 불만의 처리와 구제를 통한 국민의 권익보호로 옮겨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옴부즈맨 제도는 행정에 대한 통제와 국민의 권익보호를 수행하는데 그 기본적 성격을 두고 있다고 하겠다.

2) 행정분야의 옴부즈맨과 언론분야의 옴부즈맨

행정과 언론은 공익에 봉사하는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행정에는 책임행정을 구현하기 위한 다수의 장치들이 있는 반면 언론에는 이런 장치들이 아주 미약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그런데 이처럼 행정에 존재하는 많은 책임행정 수행을 위한 장치들에도 불구하고 보다 능률적인 행정처리와 국민 대중에게 보다 더 봉사할 수 있도록 훨씬 더 많은 장치들이 마련되어야한다는 염려가 전 세계적으로 고조되었다. 또한 최근 한국에서 각종 규제혁파를 통해 권력의 남용사례를 줄이고 예방해야한다는 지적이 많아지고 있는 것도 국민을 보호하는 봉사 행정 구현에 그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J39쇼핑 마케팅 사례]CJ39쇼핑 마케팅 사례
  • TV 가족카드 발행 - 빠른 배송시스템 구축 ( 택배 맞춤 서비스개시 )( 나 ) 상품의 차별화 , 고급화 - PB 상품의 개발 - 독점판매상품의 확대 - 해외 인기상품의 개발 - 품질검사강화 ( 다 ) 신뢰성 있고 재미있는 방송제작 - 프로그램 실명제 실시 - 명쾌한 상품정보 제공 - 옴부즈맨 프로그램 방송 - 다양한 이벤트 제공 ▲ TOP >>> 소 비 자 분 석 19 시간의 생방송을 포함하여 하루 24 시간 종일방송을 하고 있으며 금년 9 월까지 총 2,016 천명의 고객이 당사를

  • [저널리즘] 신문, 방송의 옴부즈맨 제도
  • 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날카로운 비판을 수용하고, 보다 나은 방송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성 면에서 있어서도 방송에 대한 시청자 의견, 한 주제에 대한 집중 조명 등을 기본 틀로 하고 있다.이렇듯 시청자의 방송 주권의식이 강화되면서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은 단순한 참여의 수준을 넘어 방송 시스템을 통제하는 수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KBS의 , MBC의 , SBS의등은 시청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제작하는 옴부즈맨

  • [방송론] 방송의 폭력성
  • 매체 방송환경은 방송뉴스의 양적 증가와 함계 뉴스가 점차적으로 흥미와 인기 위주로 이루어지도록 하며, 뉴스프로그램의 형태가 대중지에 가깝도록 변화시키며, 따라서 뉴스자체가 보도되는 사건만큼이나 논란거리가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온라인 신문들이 좀 더 빠른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방송매체들도 온라인매체와 대응하기 위해 속보성을 강조하고 실천하려고 하고 있다. 이러한 속보성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많은 부작용들이 일고

  • [경영]CJ39쇼핑 마케팅 사례
  • TV 가족카드 발행 - 빠른 배송시스템 구축 ( 택배 맞춤 서비스개시 )( 나 ) 상품의 차별화 , 고급화 - PB 상품의 개발 - 독점판매상품의 확대 - 해외 인기상품의 개발 - 품질검사강화 ( 다 ) 신뢰성 있고 재미있는 방송제작 - 프로그램 실명제 실시 - 명쾌한 상품정보 제공 - 옴부즈맨 프로그램 방송 - 다양한 이벤트 제공 ▲ TOP >>> 소 비 자 분 석 19 시간의 생방송을 포함하여 하루 24 시간 종일방송을 하고 있으며 금년 9 월까지 총 2,016 천명의 고객이 당사를

  • [마케팅] CJ39쇼핑 마케팅전략
  • 옴부즈맨 프로그램 방송 , 모니터 요원들로 구성된 깐깐한 고객의 모임 , 프로그램실명제 등의 새로운 차원 >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특히 우량의 고객 DB 를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Data Base 마케팅서비스를 강화하였으며 ,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릴레이션쉽 (Relationship) 마케팅 및 원투원 (One to One)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받는 국내 최고의 홈쇼핑업체로 성장하였다. Ⅳ. 경쟁사분석처음 케이블 TV 홈쇼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