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모바일인터넷수용자의 이용과 충족-10~20대수용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고찰
1)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2) 이용과 충족 이론
3) 선행연구

3. 연구 설계
1) 연구 모형
2) 가설설정
3) 설문지

4. 자료의 분석
1) 표본의 특성
2) 가설 검증

5. 결론
1) 연구 결과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모바일 인터넷 폐인이라는 말이 떠돌 정도로 이동전화를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의 열풍이 불고 있다. 길거리나 지하철에서 이동전화를 통하여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여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게임을 즐기는 젊은이들도 아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이동전화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은 일상생활 일부분으로 가까이 다가왔다. 또한 이동전화를 통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기능도 다양해지면서 이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동전화를 통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짐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었고 SK텔레콤, KTF, LG텔레콤은 은행, 증권사 등과 제휴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대폭강화하고 있으며 메신저 서비스 등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한국인터넷 정보센터의 조사에 의하면 2003년 6월 기준으로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3,317만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이중 무선인터넷 사용자는 1,197만명으로 36.1%가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무선인터넷 단말기 보유자는 3,044만명에 이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4년 9월 현재 기준 우리나라의 무선인터넷 이용률은 2003년 6월(36.1%) 대비 4.1%p 상승한 40.2%가 되었다.
현재 모바일 인터넷과 관련한 많은 연구들은 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통신 정책 측면에서의 연구가 서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또한 연구의 폭이 매우 좁게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며, 현재까지 행해진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사용특성과 사용자에 관련된 기초적인 조사 외에 심도 있는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와 같이 새로이 등장하는 정보기술은 기술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의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인터넷의 도입으로 그마저 입지를 빼앗겨 쇠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정보화시대의 언론은 세분화된 소수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최대의 만족을 주어야 하는 기능을 가진다. 이런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여 지역신문은 지역 단위중심의 정보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지역신문은 지역의 정보를 보급 확산시켜 지역주민들에게 하나의 공동체의식을 심어주어야 한다. 현대사회에는 작은 정부, 작은 언론매체들이 주목받는 것은 당연하며, 중규모 지역 단

  • [대학국어] 싸이월드와 게임 분석
  • 이용한 매출액만 하루에 1억이 넘는다고 한다. 싸이월드의 가입자는 2004년 하반기에 1천만을 넘어섰으며, 20대의 경우 10명 중 9명이 이용한다는 통계 수치를 기록하고 있고 가입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코리안클릭(koreanclick.com) 8월 집계 기준. 20대 초반(19세~24세) 인터넷 사용자의 91% 이상이 정기적으로 싸이월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싸이월드로 대표되는 이미지 중심의 대중 문화, 개인 중심의 커뮤니티 문화 자체를 싫어하고 이를 비난하

  • [디지털 미디어] UCC
  • 인터넷 산업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네이버의 경우 동영상 UCC 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 서비스 ‘네이버 플레이’를 개설했고, 다음에서는 30억 개의 UCC가 있고 매일 300만 개의 UCC가 만들어지고 있다. 야후코리아는 월드컵 관련 UCC 로 큰 인기를 누렸다. 싸이월드는 UCC 고수들이 모이는 장소로 진화하고 있다. UCC 는 기존 PC에서IPTV, DMB, 모바일로도 확산되어 가고 있다. SK 텔레콤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준(June)에 동영상 UCC 메뉴를 정식으로 오

  •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대학생의 미디어 이용 변화
  • 모바일 미디어에 관한 이용과 충족이론3) 스마트폰의 중독의 개념 및 문제점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1) 연구문제2) 자료의 수집4. 연구결과1) 스마트폰 도입으로 인한 기존 미디어매체의 사용량 변화2) 스마트폰의 구체적 이용현황 3)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문제점 5. 결론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2) 연구의 의의 및 연구의 한계참고문헌부록< 표 >표 1 표 2 표 3 표 4 표 5 표 6 표 7 표 8 표 9 표 10 표 11 < 그 림 > 시간대별 매체 이용

  • [대중문화] 인터넷의 발생으로 인한 문화의 주도권 변화
  • 인터넷 음악시장의 성장 2)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한 음악 시장의 동향(1) 능동적 수용자의 양산(2) 저작권 문제의 이슈화 - 인터넷 BM의 변화3) 청소년층의 강화된 주도권4. 영상 문화에 미친 영향 - 외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1) 인터넷의 등장과 외국 드라마 분야의 현황2) 청소년층이 미친 영향 Ⅲ. 결 론Ⅰ. 서 론인터넷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그 확산 속도를 정확히 측정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그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